인천퀴어축제 조직위 기자회견 열고 강한 반발
“가해자 감싸기 중단하고 발본색원해야”

[인천투데이 김강현 기자] 인천지방검찰청이 지난해 퀴어축제를 방해한 기독교 단체 관계자들을 불기소 처분하자 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가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강하게 반발했다.

인천퀴어축제 조직위원회가 28일 인천지방검찰청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퀴어축제 방해자 불기소 처분을 규탄했다. (사진제공ㆍ인천퀴어축제 조직위)

지난해 9월 8일 동인천북광장에서 열린 제1회 인천퀴어축제에 기독교단체 등 반대 단체들은 축제 전날부터 장소를 점거하고 참가자들을 폭행하는 등 축제를 방해한 바 있다.

퀴어축제 조직위는 인천지검에 지난달 26일 업무방해와 집회·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인천기독교총연합회장 등 6명을 고소·고발했으나 인천지검은 불기소 처분을 하고 사건을 종결했다.

조직위는 이에 인천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은 사진이 버젓이 찍힌 용의자 둥 한 명의 신변 조차 확보하지 못했고 검찰은 증거불충분으로 불기소 처분을 내리기에 이르렀다”라며 “이는 가해세력을 옹호하고 또 다른 폭력사태를 방조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라고 규탄했다.

이어 “검찰은 대규모 혐오폭력이 사회정의에 위협이 된다는 것을 유념하고 해당범죄를 철저히 기소하라”며 “경찰은 축제가 혐오와 폭력에 위협받지 않도록 인권교육을 실시하고 집회·시위의 자유를 철저히 보장하라”고 말했다.

또, “일방적인 폭력과 집회방해 범죄에 대해 가해자 감싸기 식의 수사를 중단하고 혐오세력을 발본색원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