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연대, 2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노동조합, 정당 등이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국제공항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제대로 된 정규직화 전환과 인천시의 역할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인천지역본부·인천민예총·사회진보연대인천지부·인천평화복지연대·정의당인천시당 등 31개 단체·노조·정당으로 구성된 인천지역연대는 2일 오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인천공항 제대로된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는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2일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지역연대가 인천공항 비정규직의 제대로된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참가 단체들은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정책’을 발표했을 때, 인천공항이 단일 사업장 최대 규모 비정규직 고용이라는 불명예를 씻고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을 기대했다”며 “그러나 불과 2년도 안돼 인천공항은 파탄난 정부 정규직화 정책의 상징이 됐다”고 비판했다.

2017년 12월 말 인천공항공사는 공사·노동조합·전문가가 참여하는 ‘1기 노사전 협의회’를 통해 정규직 전환의 기본 원칙을 합의했다. 하지만, 1년 뒤인 2018년 12월 인천공항공사는 비정규직이 다수 속한 노조를 제외한 채, 자회사를 2개에서 3개로 늘리고 경쟁채용 도입, 처우개선을 용역업체 일반관리비와 이윤 중 절감되는 비용 내에서만 사용하겠다는 새로운 합의안을 내놨다.

단체들은 “이대로 정책이 추진되면 다수의 비정규직은 정규직 전환에서 탈락하게 될 것이라 일자리를 잃는 정규직 전환 따위는 차라리 안하는 것이 낫다고 울분을 터뜨리고 있다”며 “인천공항공사 전임 사장이 정규직 전환을 파행으로 이끌었다면, 최근 취임한 구본환 사장은 ‘문재인 정부의 정규직 전환 원칙 수용’ 관련 질의에 묵묵부답으로 책임 회피에만 급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구본환 사장은 정규직 전환 취지에 정면으로 반하는 2018년 12월 합의안을 즉각 철회하고, 2017년 합의안으로 돌아가 제대로된 정규직 전환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또한 박남춘 인천시장과 인천시도 양질의 일자리 창출, 인천시민의 일자리를 생각한다면 인천공항 정규직 전환 문제에 책임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