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주민들,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대책 촉구 기자회견
“시는 발전소 추진 과정 문제 인정하고 대책 마련하라”

[인천투데이 김강현 기자] 인천 동구 주민들이 지난 주말 진행한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찬성·반대 투표 결과를 발표하고 인천시에 발전소 백지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반대 비대위는 2일 인천시청 기자회견에서 이번 문제의 가장 큰 책임이 유정복 전 인천시장에게 있음을 명확히 했다.

동구 수소연료전지 비대위가 인천시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시는 2017년 4월까지 송도 하수처리장에 발전소 건립이 추진하다가 5월부터 동구 이전을 검토했다. 이후 민간투자사업 제안과 양해각서 체결, 발전사업 허가까지 67일 만에 행정처리가 완료됐다.

당시 시는 동구청에 ‘본 사업이 차질 없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 해 달라’는 공문을 보낸 것도 드러났다.

비대위는 “유정복 전 시장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것을 주민들도 알고 있다. 발전소 관련 인·허가권이 시에 없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비대위는 시민의 재산과 안전을 지킬 의무가 있는 시에 대책 수립을 요청할 수밖에 없다”며 “박 시장은 동구 발전소 추진 과정에 문제가 많았음을 선언 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우리는 과거의 잘못을 바로잡는 시장을 원한다. 그게 촛불의 의미이며 새 시정부를 선택한 시민들의 이유다”라고 강조했다.

조정심 비대위 공동대표는 박남춘 시장에게 “그동안 신도시가 발전해야 인천이 좋아지고 그게 더불어 잘 살게 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살았다. 하지만 이젠 아니다. 이번에는 동구 주민들의 목소리를 들어 달라”며 “평범한 주민이 어려운 자리에서 이런 발언 하지 않도록,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말했다.

비대위는 기자회견이 끝난 후 투표 결과와 입장문을 박 시장과 허종식 정무부시장 등에게 전달했다.

한편 지난달 27일~28일간 진행한 발전소 건립 찬성·반대 동구 주민여론조사 결과는 투표율 33.07%, 반대 96.8%로 압도적인 반대가 나왔다.

비대위가 시장실에 입장문을 전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