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대책위 신도시는 부시장이, 동구는 시 과장이 들어가
주민들 “신도시 문제는 발벗고 나서면서 동구는 나몰라라”

[인천투데이 김강현 기자] 인천시가 각종 민원해결에 원도심과 신도시 차별이 심각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송도나 청라·영종 등 경제자유구역 내 신도시 현안에는 발 빠르게 대처하는데 반해 원도심인 동구에는 묵묵부답이라는 것이다.

박남춘 인천시장

김종호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 공동대표는 “동구 주민들은 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며 지난 1월부터 박남춘 시장 면담을 요청해오고 있으나 3개월 째 만나지 못하고 있다”며 “신도시 문제는 바로바로 해결하는데 동구는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신도시 민관대책위는 부시장이 들어가면서 동구 민관대책위에는 담당 과장이 들어온다. 이것만 봐도 차별이 명확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박 시장은 지난 9일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이하 영종총연)가 제3연륙교 조기개통이 무산됐다며 기자회견을 하자 바로 다음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제3연륙교 조기개통 문제를 풀겠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민관협의체 공동대표는 허종식 정무부시장이 맡게 했다.

동구 주민들이 소외감을 느끼는 부분은 이 뿐만이 아니다.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과 관련해 시의회가 ‘경제자유구역 사업설치 조례 개정안’을 발의한 이후 조례안이 수정돼 통과 된 바 있다.

박 시장은 자신의 SNS에 “수정안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례가 수정되는 과정에서 인천경제청 본부장들이 모두 시의회로 몰려가 시의원을 만나 조례 수정을 요구하는 등 전방위 로비를 펼치기도 했다.

이 과정을 지켜본 동구 주민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오히려 동구청이 나서서 “발전소 관련 건축허가 등 모든 행정절차를 중단하겠다”고 말하는 마당에도 시는 '강 건너 불구경'이라는 게 주민들의 입장이다.

이에 시 관계자는 “원도심을 무시하거나 관심을 두지 않는 게 아니다. 제3연륙교 민관협의체는 부시장이 선거 때 부터 그쪽 주민들과 접촉해왔기 때문에 그 연장선에서 들어간 것”이라며 “민관협의체에 과장이 들어갔다고 덜 중요하게 생각하고 부시장이 들어갔다고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아니다. 책임지고 문제를 해결 할 사람이 들어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시장님이 주민들을 만나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왜 안 만나겠냐. 이런 차원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절차를 알아보고 시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는 것이다”라며 “동구 등 원도심에 정말 많이 신경 쓰고 있다. 절대 원도심의 일이라고 신경을 덜 쓰거나 남의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