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가능성 확인되면 주민동의 먼저 얻겠다”
송도 주민들, “어떠한 설명회도 거부하겠다”

[인천투데이 김강현 기자] 인천시 연수구의회가 채택한 ‘송도 내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중단 촉구 결의안’(대표발의 조민경 의원)에 대해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의견서를 8일 발표했다. 한수원은 “예비타당성 조사 완료 등 사업 가능성이 확인되면 그 이후에 진행되는 관련 절차를 유보하겠다”고 밝혔다.

송도 LNG기지

연수구의회는 지난달 18일 “송도 LNG기지의 잦은 사고와 증설로 주민들이 느끼는 불신과 불안감이 팽배해있다. 그런데도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토지 선정 과정에서 연수구, 지역사회와 소통 없이 추진했다”며 과정상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이런 중대한 사업 추진 상황을 언론을 통해 간접적으로 듣게 됐다는 사실에 유감을 표한다”며 ▲한수원ㆍ한국가스공사ㆍ미래엔인천에너지는 주민 동의 없이 추진한 것에 대해 주민에게 사과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공개 ▲관련 기관의 해당 사업 모든 진행 상황 일체 중단 등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한수원은 “사업 가능성 확인 시 사업 추진에 대해 관할 지자체와 지역사회에 설명하는 과정이 예정돼있었다. 하지만 뜻하지 않게 언론을 통해 미리 알려지면서 몰래 추진한 것처럼 보이게 됐다. 지역사회에 걱정과 불안감을 드렸다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또 “현재 진행 중인 검증 절차는 사업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단계로 용역 결과를 필요로 하는 기관이 있으면 자료 공유로 사업 투명성을 제고하겠다”고 한 뒤 “사업 가능성이 확인되면 이후 절차는 유보하고 충분한 숙의 과정을 거쳐 관할 지자체와 송도 주민들의 동의를 먼저 얻겠다”고 밝혔다.

송도 주민들의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인 올댓송도 김성훈 대표는 “우리는 사업자 측의 어떤 설명회도 거부한다.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도 즉각 폐기돼야한다. 그 이유는 설명회라고 형식적으로 진행해놓고 나중에는 주민들에게 절차를 거쳤다는 식으로 이용할 것이 빤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미 이전에 LNG기지 증설 문제가 있을 때 한국가스공사가 해왔던 일들이 있다. 몇 번이나 증설하지 않겠다고 해놓고 증설하거나 주민들이 사업을 거부하는 상황에서도 밀실 추진한 것도 모자라 가스 누출 사고를 숨기는 등, 못 믿을 기업이다”라며 “수차례 이런 식으로 당해봤기에 모든 설명회를 거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