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3~21일, 강화 고려산 일원

[인천투데이 류병희 기자] 인천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올해 진달래꽃이 만개하는 4월 13일부터 21일까지 진달래축제를 개최한다. 고려산 고인돌 군락지와 정상 부근의 진달래 군락지를 중심으로 관람코스를 마련했다.

고려산 정상은 해발 436m로 오르는 데 힘들지 않다. 산에 오르면 진달래가 마음을 치유하고, 정상과 전망대에서 볼 수 있는 북녘 하늘과 주변 경관이 청량감을 준다.

고려산 진달래축제.(사진 강화군청)

고려산 등산코스는 5개다. 1코스는 부근리의 백련사로 오른다. 강화역사박물관 고인돌광장에서 출발해 정상까지 3.7km이고, 1시간 20분가량 걸린다. 2코스는 국화저수지 부근 청련사 입구를 시작으로 2.9km를 1시간 정도 오른다. 그 다음은 고비고개 코스와 고천리 마을회관에서 출발하는 적선사 코스가 있다. 그리고 가장 긴 미꾸지고개 코스가 있는데, 고려산 능선을 타고 5.8km를 2시간가량 갈 수 있다.

고려산 진달래축제(사진 강화군청)

진달래축제에선 다채로운 행사도 열린다. 핸드폰 사진전, 염서전, 화관 등 손수건 만들기, 고인돌 선사 체험 등을 진행한다. 고인돌광장과 청련사 입구에선 버스킹 공연도 한다. 고인돌광장에선 먹거리장터도 열린다.

고려산에는 사찰 세 개와 암자 한 개가 있다. 진달래꽃을 구경하고 주변 사찰과 문화재를 둘러보는 것도 좋다. 특히 적석사 낙조봉은 서해 일몰을 볼 수 있는 강화 8경 중 하나다.

진달래는 한국의 봄을 알리는 대표적 나무다. 개나리, 민들레처럼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을 만큼 널리 퍼져있으며, 양지보다는 약간 그늘지고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자란다. 꽃을 따서 먹을 수 있고, 화전을 부쳐 먹기도 한다.

교통편 등 축제 안내는 강화군 문화축제 사이트(http://www.ganghwa.go.kr/open_content/festival)에 나와 있다.

고려산 진달래축제.(사진 강화군청)

 

고려산 진달래축제 행사장 요약도.(자료 강화군)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