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시 정책방향 전환 모색' 연구보고서 발간

[인천투데이 윤선미 기자] 인천연구원이 2018년 정책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시 마을공동체 정책 방향 전환 모색’ 결과보고서를 25일 내놓았다.

인천연구원은 시가 대응해야할 마을공동체 정책 쟁점으로 ▲주민자치 기반 마을공동체 활성화 ▲마을활동가 양성과 지원 확대 ▲광역 중간지원조직의 기능 강화와 기초 중간지원조직 설립 지원 ▲마을공동체 기반 원도심 정책 협력 체계 구축을 제시했다.

이어서 2013년 본격화한 인천 마을공동체 정책이 빠르게 확산ㆍ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주민과 공동체 중심으로 지역 단위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새로운 형태의 ‘주민자치회(기존 주민자치위원회의 전환)’ 시범 사업과 기존 마을공동체 정책을 연계하는 게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또한 공동체 활동 지속과 활성화의 핵심 요소인 마을활동가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전문분야 경험과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마을활동가 양성과 지원 정책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5년간 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사업 공모에 216개소, 10개 군ㆍ구 공모에 298개소가 참여했다. 하지만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중간지원조직은 5년 전과 큰 차이가 없다.

인천연구원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분야의 마을공동체 기반 정책을 실행하고 있으나, 개별 운영에 따른 비효율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원도심 지역의 활성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공동체 기반 정책의 통합적이고 융합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왕기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시는 마을공동체 활동 역량을 주민자치회 전환 정책과 연계하고, 광역단위 중간지원조직의 기능을 강화해 마을공동체에서 요구하는 마을활동가 육성과 지원은 물론 현장 지원이 가능한 기초단위 중간지원조직 설립 지원에 중점을 둬야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