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업계 의견 차로 ‘업체 이전 위기’ 심화 되자, 시가 나서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 중고자동차 수출단지 조성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인천 중고차 수출산업은 연간 25만대(약 1조4000억 원) 규모이지만 수출단지를 찾지 못해 위기에 놓였는데, 인천시가 내항 4부두에 조성하자 것에 긍정적 의견을 표명해 청신호가 켜졌다.

인천항 중고차 수출산업은 2012년 약 37만3500대(수출액 2조2400억 원)를 수출할 정도로 인천항의 효자 물동량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합법적 중고차 수출단지 조성이 늦어지는 사이 송도와 북항 인근에 있던 수출업체들이 줄어 2018년 기준 수출물량은 25만대로 감소했고, 수출금액도 1조4000억 원으로 대폭 줄었다.

여기다 정부는 군산항에 중고차 수출 복합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혔고, 자동차 전용부두를 갖춘 경기도(평택항만공사)는 중고차 수출업계에 인센티브를 제시하며 인천 소재 업체들을 설득하고 있어, 인천항의 위기는 심화됐다.

인천 항만업계와 인천항만공사, 인천시 모두 이 위기를 공감했다. 하지만 중고차 수출단지 조성 위치에는 의견 차가 뚜렷해 수출단지 조성 사업은 계속 표류했다.

인천항만물류협회와 인천상공회의소, 인천항운노동조합 등 항만업계는 24시간 하역이 가능한 내항 4부두를 중고차 수출단지의 최적지로 꼽았다.

4부두에 있던 한국지엠 KD센터(반제품 수출포장센터)가 빠져나갔기 때문에 이를 대체하기 위한 수출산업으로 적합하고, 매매 후 바로 선적할 수 있어 물류비 절감으로 국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봤다.

반면, 인천항만공사는 내항에 중고차 수출단지 조성 시 중구 주민 반대 민원과 항만 보안이 어렵다는 이유로 인천남항 석탄 부두와 관공선 부두 사이에 있는 컨테이너 야적장(약 40만㎡)을 염두에 뒀다. 또, 4부두에 설치할 경우 기존 자유무역지대를 해제해야하는 등, 절차가 까다롭다고 했다.

인천 중고차 수출단지 조성 해법 모색을 위한 국회 토론회.

핵심은 중고차 수출단지 위치에 대한 이견을 좁히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ㆍ자유한국당ㆍ바른미래당ㆍ정의당 인천시당은 2월 15일 오전 국회에서 한국당 홍일표(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의원 주관으로 ‘인천항 중고차 수출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토론회에서 그동안 항만업계 내 이견을 알기에 의견 표명을 보류한 인천시가 ‘내항 4부두에 임시 단지를 조성하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구영모 시 일자리기획관은 “우선 옛 송도유원지에 자리 잡은 중고차 단지가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기 전에 내항 4부두를 임시로 활용하는 것을 대안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중고차 단지 조성이 표류하는 사이 인천 소재 업체들이 군산항과 평택항으로 이전할 우려가 커지자, 시가 적극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는 여전히 보세구역 해제와 민원 등을 우려해 부정적 의견을 가지고 있어, 의견 조율이 과제로 남아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