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자유한국당 김진태ㆍ이종명ㆍ김순례 국회의원의 ‘5ㆍ18 민주화운동 부정’ 망언 파문이 인천지역 정치권으로 확산됐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위원장 윤관석) 지방의원 100여명은 2월 13일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한국당은 5ㆍ18 망언 3인을 즉각 제명하고 진실 규명을 방해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5ㆍ18 민주화운동은 김영삼 정부 시절 여야 합의로 ‘5ㆍ18 민주화운동 특별법’을 제정해 국가기념일로 지정됐고, 관련 기록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는 등 그 역사적 의의가 한국을 넘어 전 세계가 인정하는 민주항쟁”이라며 “한국당 의원들의 역사 왜곡과 망언에 대한 책임과 사과를 요구하기 위해 민주당 시의원과 군ㆍ구의원들이 함께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이어서 “앞으로도 5ㆍ18 민주화운동의 가치를 훼손하는 일체의 행위를 단호히 반대하며, 강력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의원과 군ㆍ구의원들이 13일 인천시청 앞에서 ‘5ㆍ18 망언 자유한국당 규탄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ㆍ민주당 인천시당)

정의당 인천시당(위원장 김응호)도 13일 논평을 내고 “국회는 5ㆍ18 역사 왜곡과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한국당 김진태ㆍ이종명ㆍ김순례를 즉각 제명하라”고 요구했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이들의 주장은 이미 법원 판결로 수차례나 가짜뉴스로 판명된 지만원 씨의 주장을 근거로 두고 있다”며 “한국 민주화와 헌정질서의 기틀은 광주시민들의 목숨과 피로 물든 5ㆍ18 민주화운동에서 시작됐다”고 밝혔다.

이어서 “이러한 5ㆍ18 민주화운동을 두고 ‘북한군 개입’ ‘광주 폭동’ ‘괴물집단’ 등 있을 수 없는 망언을 쏟아내는 것은 민주화 30년의 역사 부정이자, 헌정질서를 거부한 도발 행위”라며 “일제강점기 청산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해 당시 독립운동가가 역청산 당한 참담한 현실을 반복하지 않으려면 이번 5ㆍ18 역사 왜곡은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되며, 국회는 의원 3인에게 책임을 철저히 묻고 단죄함으로써 역사의 정의를 바로 세워야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