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교대 총학생회, ‘OT 불가와 자치기구 예산 삭감’ 반발

경인교육대학교 학생회 간부들이 대학의 학생자치권 침해 중단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경인교대 총학생회와 학생회 간부들은 최근 ‘경인교대 확대간부’ 명의로 성명서를 발표하고 새내기 새로배움터(OT, 오리엔테이션)의 온전한 지원과 협조’를 촉구했다.

총학생회에 따르면, 경인교대는 OT와 관련해 학생회 주관으로 외부에서 숙박을 하며 진행할 경우에는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경인교대 확대간부는 성명서를 통해 “다섯 번의 총장과의 면담에서 총장이 ‘학생 자치행사로 인정한다’고 답했음에도 대학이 2월 27일로 입학식 일정을 미루면서, 2월 25일 예정됐던 OT가 입학 전 행사라 지원을 할 수 없다고 한다”며 “이미 지난해 11월 검토를 마친 학사 일정을 일방적으로 변경하는 게 말이 되는 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학이 학생자치권과 학생자치기구의 행사를 인정하는 모습은 전혀 볼 수 없다”며 “학생회 주관 OT를 못하게 만드는 교육부 지침 철회를 위해 전국의 교육대 학생회와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총학생회는 대학에 학생자치기구 지원금의 삭감 계획에 대해서도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대학은 이달 14일 총학생회에 ‘2019 대학회계 예산 조정내역’을 알리며 학생자치기구 지원금 10% 삭감, 연합 엠티(MT)와 학술 조사 지원금 등 삭감 예정임을 전달했다.

총학생회는 “2017년 학생자치기구 예산이 삭감돼 어려움을 겪었고, 지난해에도 대학이 학부 입학금 폐지를 근거로 삭감하려다 반대에 부딪쳐 못했다”며 “그런데 대학은 올해에도 명확한 근거 없이 예산을 삭감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다른 지역의 교육대학교에선 학생자치기구 예산이 증가하는 동안 경인교대의 자치기구 예산은 학생들의 요구로 겨우 어렵게 동결된 수준”이라며 “매년 자치기구 운영이 어려워지는 상황에도 대학은 올해 예산을 편성하면서 자치기구의 의견도 받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경인교대 관계자는 “OT는 2017년 학생회 주관으로 교외에서 진행하다 불의의 사고가 발생한 일이 있고, 교육부에서 학생회 주관 OT 금지 공문이 내려와 어쩔 수 없다”며 “전국 대학의 82.5%가 OT를 교내에서 대학 주관으로 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 전체적으로 예산이 어렵다 보니 모든 부서의 예산이 10% 삭감 예정인 것이고, 향후 열릴 위원회에서 학생회 대표가 참석해 예산 관련 논의를 할 것이라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며 “학생자치권 침해라는 학생들의 주장은 맞지 않다”고 해명했다.

한편, 경인교대가 지난 3일 총장 명의로 공개한 ‘학칙 제정안’에 학생 자치 활동을 축소하려는 조항이 상당 수 담겨 있어 총학생회는 해당 조항의 수정과 삭제를 요구하며 반발했고 이에 대학은 학칙 제정안 수정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