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800여명 총궐기 열고 주민투표 의결

동구 주민 800여명이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연료전지 발전소 전면 폐기를 요구하는 총궐기를 진행했다. (사진제공ㆍ동구 발전소 건립반대 비대위)

인천 동구 주민들이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전면 폐기를 요구하며 총궐기를 진행하고 ‘주민투표’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주민들로 구성된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26일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총궐기를 열고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전면 백지화 하라”며 “발전소 찬반에 대한 주민투표를 실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총궐기에는 주민 800여명(주최 측 추산)이 참여했다.

비대위는 “발전소 건립 추진 과정에서 동구 주민들의 의견 수렴과정도 없이 은밀하게 추진 됐다”며 “송도에서 부지 확보에 어려움을 겪자 동구로 비밀리에 옮겨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인천시는 말로만 원도심 활성화를 외치더니 송도에서 안 되니 동구로 발전소를 옮겼다. 정부와 동구청 뒤에 숨어서 수수방관 하지 말고 이 사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주민투표는 해당 관할지역 선거인수 8분의 1이상의 서명을 받아 단체장에 청구할 수 있다. 주민투표가 발의되면 선거인수 3분의 1이상이 투표에 참여하고 그 중 과반의 동의가 있으면 가결된다.

발전소는 2020년 6월 완공을 목표로 동구 송림동 8-344 일대에 40㎿급으로 2300억원을 들여  지을 예정이다.

지난 2017년 6월 당시 유정복 인천시장과 이흥수 동구청장, 한국수력원자력(주), 삼천리, 두산, 인천종합에너지(주)가 맺은 양해각서(MOU)에 의해 시작됐고 같은 해 8월 산업통상자원부의 허가가 났다. 이어 2018년 8월 인천연료전지(주)가 설립됐고 12월 동구청의 건축허가도 났다.

허인환 동구청장은 주민들의 발전소 건립 반대의견을 수렴해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앞으로 구민의 이해 없이는 연료전지 발전소 설치와 관련한 모든 인?허가 사항을 포함한 행정절차를 진행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