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규 미군기지 시민참여위원장, “비오염 지역 우선 개방 국방부와 협의 중”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과 부영공원.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가 이르면 8월에 반환돼 민간에 개방될 예정이다.

‘인천시 캠프마켓 시민참여위원회(위원장 최용규 변호사)’는 미군기지 이전 완료에 따른 부지 개방과 사용을 국방부와 협의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현재 캠프마켓에는 2011년 군수품재활용사무소(DRMO)가 경북 김천으로 이전하면서 제빵공장만 남아있다. 빵공장을 8월에 평택으로 옮기면 캠프마켓 모든 시설 이전이 완료된다.

행정안전부와 인천시는 캠프마켓 부지 매입비(총4915억 원) 중 2739억 원을 국방부에 납부했는데, 아직까지 기지 문은 굳게 닫힌 상태다.

행안부와 시가 매입비를 다 내면 국방부의 소유권이 인천시로 넘어오지만, 매입비를 다 내기 전이라도 8월에 평택 이전이 완료되면 시민 개방을 추진하겠다는 게 시민참여위원회의 입장이다.

최용규 위원장은 “8월에 평택 이전이 완료될 전망이다. 개방에 대비해 우선 소프트볼 경기장 주변, 즉 미군기지 구정문과 2001아울렛 주변 담부터 투시가 가능한 담으로 교체해 시민들이 개방을 체감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전 완료에 맞춰 개방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최 위원장은 “전부는 아니더라도 오염이 안 된 지역, 소프트볼 경기장처럼 바로 개방할 수 있는 지역을 시민들에게 우선 개방하고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국방부와 협의 중이다”라고 말했다.

시민참여위원회는 또, 개방에 대비해 전시회를 준비 중이다. 일제강점기 조병창 시절부터 미군기지에 이르는 자료를 모으고 있고, 수집한 자료의 가치에 따라 전시장 설치도 검토 중이다.

부평미군지에 마지막 남은 빵공장. 빵공장 규모는 맞은편 주안장로교회보다 크다.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후속 대책의 핵심은 시민 개방과 토양오염 정화 문제다. 시민 개방과 관련해 최 위원장은 “오염 정화 때까지 마냥 기다릴 수는 없다. 운동장부터 우선 개방하고, 비오염 지역 또한 가급적 빨리 개방할 수 있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토양오염 정화와 관련해서는 “오염 정화의 경우 원인자 부담 원칙에 따라 미군이 부담하는 게 원칙이다. 지난해 12월 시민참여위원회가 조기 반환을 결의할 때 ‘오염 정화 주체 결정 등 환경 협상은 정부에서 미국과 지속해 추진할 것’을 결의했다”며 “그 뒤 시민참여위원회 내 환경분과위원회를 구성해 오염 정화 문제에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캠프마켓 부지 면적은 약 52만8000㎡(약16만 평)다. 도시계획시설은 공원 70%, 공공시설 30%다. 장고개길(도시계획 예정) 기준으로 남쪽 대부분은 공원이고 일부가 공공시설이며, 북쪽은 모두 공공시설이다. 공공시설(약 15만8000㎡)에는 소방서와 경찰서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최 위원장은 “캠프마켓 안에는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건축물도 있다. 이 건축물들은 가급적 거의 다 보존할 계획이다. 건물 일부는 인천대 캠퍼스로도 활용할 수 있다. 빵공장의 경우도 존치하는 방안을 국방부와 협의 중이다. 미군이 뜯어 가봐야 고철이지만, 좋든 싫든 우리에게는 역사다. 또, 잘 활용하면 체험공간으로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최 위원장은 “캠프마켓이 과거 일제 조병창에서 비롯했기에 부지가 시민 품으로 돌아오면 죽산 조봉암 선생의 석상을 인근에 세우는 것을 적극 검토할 수 있다”고도 했다.

“죽산 조봉암 선생은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을 펼쳤고, 해방 후 현재 부평구와 계양구, 서구 등에 해당하는 인천을구에서 제헌 국회의원으로 당선돼 농지개혁을 주도하며 산업화의 기초를 닦은 만큼, 부평이 적임지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