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평화수역운동본부, “민주당에 요청했는데 명단에 없어”

서해5도 중국어선 대책위원회와 서해 평화와 생존을 위한 인천시민대책위원회는 서해평화와 우리 어민들의 어장확장을 촉구하기 위해 지난 4월 초부터 어선에 태극기와 함께 한반도기를 달고 조업하는 서해평화운동을 펼쳤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여당 지도부가 연평도를 방문해 주민들과 간담회를 진행키로 한 가운데, 정작 서해평화 운동을 전개한 어민단체는 배제키로 해 빈축을 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여당 지도부가 지난 8일 기상악화로 취소된 연평도 방문 일정을 20일 진행키로 했다. 이해찬 대표 방문에는 허종식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이 함께 하기로 했다.

이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연평도를 방문해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 체결 프로세스에 힘을 더할 예정이다. 아울러 연평해전 전사자 추모비와 연평도 포격전 전사자 위령탑을 참배한 뒤 주민들과 간담회를 열기로 했다.

주민 간담회에선 ▲서해평화수역과 공동어로구역 시범구역 지정 ▲연평어장과 대청어장을 연결하는 한바다 어장 만들기 ▲조업시간 확대 ▲남북 공동어로구역 조성을 위한 민관협의회 구성 등에 대한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그런데 정작 주민 간담회엔 판문점선언이 있기 전부터 서해 5도 해역에서 서해 5도가 새겨진 한반도기를 달고 조업하며 서해평화운동을 전개한 어민단체를 배제하고, 대신 공동어로구역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어민단체만 참여시켜 빈축을 사고 있다.

서해평화수역운동본부 박태원 상임대표(전 연평도어촌계장)는 “여당 지도부가 20일 연평도에서 간담회를 한다고 하길래 민주당 중·동·강화·옹진 지역위원장에게 참석을 요청했고 '알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그런데 나중에 확인해 보니 명단에 없었다”고 말했다.

민주당 중·동·강화·옹진 지역위원회는 대신 남북 공동어로구역 조성에 부정적인 인사들을 간담회에 참석하게 했다.

20일 간담회에 참석키로한 현 연평도어촌계장은 지난달 26일 열린 남북 공동어로구역 조성을 위한 민관협의회 때 “공동어로수역이 왜 생겨야 하는지 모르겠다. (공동어로수역으로) 어떤 문제가 생길지 예상할 수 없다”고 반대했으며, 같이 참석하는 선주협회장 또한 “협의회는 순수 어민만 참여해야 한다. 왜 이렇게 (시민단체가) 참여하는지 모르겠다”고 시민단체 배제를 주장했었다.

서해평화수역운동본부는 서해 5도 어민단체연합(준)과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서해평화운동을 펼치기 위해 구성했다.

이들은 판문점선언이 나오기 수 년 전부터 서해평화와 생존을위한 인천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서해평화운동을 전개했고, 지난 4월부턴 대책위를 서해평화수역운동본부로 전환하고 한반도기를 달고 조업하는 등 민간영역에서 서해평화운동을 앞장서 전개했다. 그 뒤 해수부와 민관협의회를 구성해 공동어로구역 조성 구체화를 논의하고 있는데, 간담회에서 배제된 것이다.

서해평화수역운동본부 관계자는 “보수진영이 배제한다면 이해라도 하겠다. 그런데 민주당이 왜 이러는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쓴소리를 했다. <인천투데이>은 조택상 민주당 중·동·강화·옹진 지역위원장에게 반론을 요청했으나 답을 받지 못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