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특별한 사업 없는데 센터까지 둬야 하나"
오는 29일 민간위탁 동의안 부결되면 12월 계약종료

제 251회 2차 정례회 기획행정위원회 행정사무감사.

15일 진행된 인천시의회 제251회 2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인천가치재창조 사업 중 하나인 민간위탁 지원센터가 사라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가치재창조 사업은 ‘애인프로젝트’, ‘서인부대’ 등과 함께 유정복 전 인천시장이 인천의 정체성을 찾겠다는 목적으로 진행했던 사업이다.

사업 내용은 가치재창조 선도 사업 시민공모와 지원센터 운영이다. 가치재창조범시민 네트워크 운영과 인천인물 발굴 등의 사업도 있다.

이중 문제가 된 것은 지원센터인데, 시는 민간의 사업추진 노하우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시민참여형 가치재창조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작년 3월부터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에 지원센터를 위탁해 운영하고 있다. 위탁사업비는 올해 총 4억 6000여만원이다.

위탁사업비 사용 내역은 직원 6명(센터장1, 사무처장1, 직원4)의 인건비로 2억 2400여만원이 쓰이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사업비(1억 7000여만원), 사무실 임대료 등에 사용되는 운영비(6500여만원)에 쓰였다.

조성혜(민주ㆍ비례) 의원은 “지원센터에서 하는 내용이 대부분 문화ㆍ예술관련 사업이나 행사성 사업 인데 (지원센터로)묶어서 할 만큼 특색이 없다”고 말했다.

지원센터가 운영하는 사업을 보면 ▲인천사랑 아카데미 ▲인천의 역사 강의와 현장체험 ▲인천인 친선교류의 밤 ▲인천사랑 음악회 등이다.

조 의원의 주장대로 문화ㆍ예술 관련 사업과 행사 등이 대부분이다. 굳이 센터를 운영하면서까지 이 사업을 진행해야 하는지 의문이 남는다.

손민호(민주ㆍ계양) 의원은 “일부 교육 사업은 각 군ㆍ구별로 있는 지원봉사 센터와 연계해서 하는 게 낫고, 몇 억원짜리 사업들은 주민참여예산 등에 일원화 하면 된다”며 “전 집행부에서 했다고 무시하는 게 아니라 잘 살릴 수 있는 방안을 찾았으면 좋겠는데 센터까지 두면서 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지원센터의 위탁기간은 작년 3월부터 올해 12월까지 총 1년 10개월이다. 현재 시의회에는 이 민간 위탁을 연장하는 ‘인천가치재창조지원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이 상정 돼 있다.

오는 29일 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에서 이 안건이 논의 될 예정인데, 의원들의 의견이 나뉘고 있어 동의안이 통과 될지는 불확실한 상황이다. 동의안이 부결되면 지원센터는 올해 12월로 계약이 종료된다.

조 의원은 “아직 이 내용에 대해 의원들끼리 의견이 다 정리가 되진 않았기 때문에 더 논의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