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ㆍ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 개정 촉구

(준)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건립추진위는 15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천지역 단체 59개가 참여한 (준)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건립추진위가 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 개정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추진위는 15일 오후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ㆍ대구ㆍ광주 등의 지자체에서 민주화운동기념관을 운영하고 있고, 6월 항쟁의 시발점인 5.3민주항쟁이 인천에서 일어난 점을 근거로 민주화운동기념관을 건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5.3민주항쟁이 민주화운동기념법에 민주화운동으로 정의돼 있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시ㆍ시의회도 추진위와 함께 정부에 개정을 제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5.3민주항쟁은 1986년 5월 3일에 인천에서 진행된 민주화운동이다. 신한민주당이 조직한 개헌추진위원회 인천지부는 옛 인천시민회관 앞 광장(현 시민공원역 일대)에서 결성대회를 열고 대통령 직선제 개헌 등을 촉구했다. 당시 경찰 강경진압으로 총 319명이 연행되고 129명이 소요죄로 구속됐다. 이후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과 4.13호헌조치가 발발하며 6월 항쟁이 일어나게 됐다.

추진위는 “민주화운동 기념관은 과거를 회고하는 박물관이 아니다. 민주화운동의 유산을 축적ㆍ계승ㆍ발전시키는 산실의 역할을 할 수 있게 청소년ㆍ청년들과 (민주화운동에 대해) 소통ㆍ공유하는 시설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원학운 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이사장은 “과거 2차 산업이 인천으로 유입되며 노동운동이 많이 일어났다”라며 “민주화운동기념관이 없다는 것에 대해 시민들은 부끄러워해야 하고, 이는 시정부의 책임이다”라고 말했다.

이세구 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집행위원장은 “시민들은 5.3민주항쟁을 잘 알지 못한다. 이 때문에 5.3민주항쟁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라며 “(기념관이 건립돼 5.3항쟁이) 시민들에게 많이 알려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준)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건립추진위 참여단체 명단
건강한노동세상, 국민tv인천협의회, 남북평화재단경인본부, 동보전기동지회, 미추홀학부모넷, 민족문제연구소인천지부, 민주노총인천지역본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인천지부, 민주평화초심연대, 부평미군부대공원화추진시민협의회, 사)나눔과함께, 사)노동희망발전소, 사)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사)인천시민재단, 생명평화기독연대, 서구민중의집, 시민과대안연구소, 실업극복인천본부, 우리겨레하나되기인천운동본부, 인천YMCA, 인천YWCA,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인천노사모, 인천노후희망유니온, 인천녹색소비자연대, 인천녹색연합, 인천대 학원민주화기념사업회, 인천목회자정의평화실천협의회, 인천민예총, 인천민주화운동센터, 인천불교총연합회, 인천비정규노동센터, 인천빈민연합,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인천시민의힘, 인천여성노동자회, 인천여성회, 인천참언론시민연합, 인천퇴직교사협의회,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학교급식시민모임, 인천햇빛발전협동조합, 인천행동하는양심, 인천행복교육커뮤니티 징검다리, 인천환경운동연합, 전교조인천지부, 전국시설관리노동조합인천본부, 전국여성노조인천지부, 천주교인천교구정의평화위원회, 청소년인권복지센터 내일, 청솔의집, 통일민주협의회, 평등교육실현을위한인천학부모회, 평등세상을향한집밥, 평화협정운동인천본부, 행동하는시민모임, 희망을만드는마을사람들,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인천본부, ROTC민주포럼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