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기자회견 열어 성과와 향후 정책 방향 밝혀

10일 오전 취임 100일 맞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이 취임 100일을 맞아 기자회견을 열고 “권위주의·갑질·차별없는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인권조례를 제정하고 내년 1월까지 인권보호관을 신설하는 등 학교 민주주의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도 교육감은 10일 오전 시교육청 소회의실에서 진행한 ‘100일 기자회견’에서 그동안의 성과와 향후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100일간 성과는 2019년부터 중·고교 신입생과 1학년 전입학 학생을 대상으로 한 무상교복, 사립유치원 무상급식, 고교 교과서비와 저소득층 학생의 졸업앨범비 지원 등 전국 최초 무상교육 시대 개막을 먼저 꼽았다.

내년부터 특수학교 학생들의 급식비 단가를 전국 최고 수준인 4000원으로 올해 대비 29% 인상한 점, 송도·청라 지역 8개 학교 신설 승인 등으로 과밀학급 해소와 파견 근로자 1161명의 정규직 전환 등 비정규직 노동조건 대폭 개선도 성과로 밝혔다.

인천시·시의회와 교육 현안에 공동 대응하기로 합의하고 ‘교육협치 공동선언’을 발표한 점도 성과로 꼽았다. 이를 통해 최근 시와 시교육청은 중·고교 교복비 지원을 절반씩 부담하기로 했고, 교육경비 보조금을 지급하지 못하는 동구와 옹진군에 절반씩 총10억원을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도 교육감은 ▲아이들의 삷의 힘이 자라는 혁신미래교육 실현 ▲한 명의 아이도 소외받지 않는 균등한 교육기회 조성 ▲우리 교육을 우리 힘으로 ‘학교민주주의’ 정착 ▲민·관의 실질적 교육협치 등 4가지의 향후 정책 방향을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현재 40개교에서 운영 중인 행복배움학교(인천형 혁신학교)를 4년 임기 내에 100개교로 확대하고, 행복배움학교의 교육과정 혁신이 일반학교에 보편화될 수 있는 ‘인천형 교육과정’을 개발하겠다고 했다. 교육혁신지구와 마을교육공동체 확대, 2022년까지 인천진로교육원과 인천대중문화예술고교 설립 추진 계획도 전했다.

학생들과 시민들의 어려움과 요구를 사전 파악하는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겠다는 각오도 밝혔다. 과밀학급 문제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지역은 맞춤형 학교 신설과 교실 증축을 통해 해결하겠다고 했다.

교육환경이 열악한 원도심·도서벽지 소재의 교육균형발전대상 학교 111개교는 학교기본운영비를 증액해 2022년까지 평균 1억원의 예산을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교사가 수업에 집중할 수 있게 현재 교육청의 979개 사업 중 23.5%의 사업을 폐지하거나 통합하는 것으로 정비하고, 학교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인력을 내년 상반기에 대폭 확대 배치하겠다고 했다.

시교육청 내에 정책국을 신설해 교육정책 조정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게 하고, 지역교육지원청 내에는 학교폭력 원스톱 지원센터를 구축하는 등 내년 2월까지 조직 개편을 완료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학교 현장에서 인정받고 열심히 일한 교직원이 우대받을 수 있는 인사제도 혁신, 민·관 협치를 위한 ‘인천미래교육위원회’를 내년 상반기까지 마련하겠다고 했으며 지난 4일 개최한 인천교육광장토론회와 청소년 정책 100인 토론회를 매년 개최하겠다고 했다.

시민단체와의 ‘스쿨미투’ 공동 대응단 발족, 민·관 공동 반부패추진 기획단 구성, 학교 석면공사와 학교 설립 시 민간 참여 보장, 학교인권조례 제정과 인권보호관 신설, 교육감과 노동조합 대표로 구성된 노동존중위원회 설치도 약속했다.

도 교육감은 “100일 동안 학생·학부모·교육관계자 등 3000명의 시민들과의 만남을 통해, 인천교육의 비전을 공유하고 소통과 협력을 다짐했다”며 “특히 지난 4일 열린 1회 광장토론회에서 많은 의견을 줬고 향후 정책 방향에 반영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100일을 지나 1360일의 대장정을 시작한다”며 “그 길에 시민 여러분이 주인공과 동반자가 되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추가 질의·응답에선 ‘리얼미터의 전국 시도교육청 직무수행 지지도 조사 결과가 계속 꼴찌인 점’과 ‘청라에일린의 뜰 학교 분산배치 관련 민원이 계속 중인 점’의 해결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 등이 나왔다.

이에 대해 도 교육감은 “교육청이 하는 일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것 같아 홍보를 강화하고 선제적인 교육행정을 펼치겠다”며 “청라의 문제는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에 과밀학급 관련 전수조사 결과가 나오는 데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