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창 부평구 주민참여예산 강사

1989년 브라질 포르투 알레그레에서 처음 시작한 주민참여예산제도는 행정의 투명성과 주민복리를 증진하는 데 혁신적 제도로 인정받아 현재 전 세계 2700여개 도시에서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모든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고, 특히 부평구는 매우 활성화돼있다. 부평구는 동마다 지역위원 15~25명을 뒀고, 이들이 사업을 제안하면 주민위원 100명가량이 분과를 나눠 심사한다. 사업 제안은 동 지역위원회와 부평구 홈페이지, 청소년 참여예산학교 등을 통해 이뤄진다.

지난해에는 사업 총78건이 제안됐고, 이중 56건이 반영됐다. 28건은 지난해 사업으로, 나머지 28건은 올해 사업으로 예산 6억 6500만원이 책정됐다. 부평구 일반회계예산 6875억원의 0.1%가량밖에 안 되지만, 주민이 제안하고 심사하니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 다만, ?주민참여예산을 늘리고 주민 참여 폭을 확대하면 주민복리 증진에 도움이 되는 좋은 사업이 더 많이 제안될 수 있을 텐데, 아직은 단순 민원성 사업에 머무르고 있는 게 아쉽다.

이런 아쉬움을 줄이기 위해 이렇게 운영하면 어떨까.

무엇보다 참여예산 교육을 활성화해야한다. ‘참여예산학교’라는 이름으로 청소년이나 각 동 자생단체 회원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있는데, 교육대상을 확대해야한다. 직능단체ㆍ마을공동체ㆍ복지단체ㆍ봉사단체ㆍ학부모단체 등, 다양한 주민에게 참여예산제도를 안내하고, 교육청과 협의해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고등학교 2학년까지 한 학기당 한 시간 정도 지역 역사와 함께 참여예산제도를 설명한다면, 더 많은 아이디어가 나올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게 교육 주체인 강사단이다. 다양한 운영 방법과 사례 등을 공부하고 연구해 주민들에게 효과적으로 안내할 수는 역량을 키워야한다. 아울러 주민참여예산‘연구회’가 자문 역할에 그치고 있으므로 그 명칭을 ‘지원협의회’로 변경, 역할을 강화하는 것도 필요하다.

두 번째, 22개 동 지역위원회를 6~7개 권역위원회로 묶어 운영하자. 지금은 동 지역위원회에서 사업 3개를 제안하게 하고 있는데, 제안할 사업이 없는 동도 있고 여러 개 있는 동도 있다. 동 이기주의를 탈피하고 다수 주민을 위한 사업을 제안할 수 있게 권역으로 나눠 운영하면 어떨까. 더욱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사업이 제안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 번째, 주민참여예산 위원들을 다양화하자. 연령별로, 직업군별로 다양하게 위촉하자. 그래야 다양한 목소리와 제안 사업이 나올 수 있다.

아울러 사업 제안과 심사에 많은 주민이 동참하게 하자. 되도록 많은 주민이 사업을 제안하고 참여할 수 있다면 주민복리는 더욱 증진될 것이다. 브라질 포르투 알레그레에선 2000년에 시민 120만명 중 4만 5000명이 참여했다고 한다.

끝으로, 주민참여예산제도 활성화를 위한 대토론회를 개최하자. 구청장을 비롯해 담당 공무원과 구의원, 참여예산 위원, 주민이 모여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토론했으면 한다.

사회가 급변하고 있다. 관 주도 행정에서 주민 주도 행정으로 넘어가고 있다. 주민이 주인 되는 사회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주민 참여가 활발할수록 행정 실수나 예산 낭비는 줄어들고, 주민 편의는 늘어날 것이다. 이것이 바로 민주주의 완성이 아닐까.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