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ㆍ평화복지연대 지속협에 요구서 전달
지속협 "공동대표에 전달하고 의견 취합하는 중"

인천경제정의실천연합과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소속 임원의 정치행위 제한 규정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그동안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기구의 임원이 선거운동 등 정치행위를 규제할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인천 경실련과 평화복지연대는 “인천지속협은 인천시 조례에 의거해 시 보조금으로 운영되는 기관이다. 그런데 지난 선거과정에서 김말숙 상임회장은 모 교육감 후보의 지지선언 자리에서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정세일 경제분과위원장은 민주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으로 활동하다가 최근 박남춘 인천시장 당선인 인수위원회에 공동위원장으로 임명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세일 위원장이 인수위에서 시민사회단체와 협치를 대표하는 인사로 발탁 된 것에 대해 일부에서 자격 논란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또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적기관장이 현직을 유지한 채 특정 정당과 후보의 선거운동에 개입하는 행위는 시민의 공감대를 얻기 힘들다”며, “자칫 이들 기관의 대표 또는 의결기구에 속한 자가 시민으로부터 ‘정치적 중립’ 시비나 ‘세금 낭비’ 논란에 휩싸인다면 해당 기관의 지속가능성에도 해를 입을 게 분명하다”고 말했다.

이들은 인천지속협의 공동협의회장(김말숙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공동대표, 전성수 인천시 행정부시장, 김기완 인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에게 이런 내용과 관련해 상응하는 제도 개선을 요청하는 요구서를 팩스 등으로 전달했다.

인천 경실련 김성아 사무국장은 “오늘 메일과 팩스로 요구서를 전달했고 각 단체의 의견을 취합해서 회신 달라고 요구했다. 답변을 보고 다음 방향을 결정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유승분 인천 지속협 사무처장은 “공문을 받아 공동대표들에게 내용을 전달하고 의견을 기다리는 중”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