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ㆍ청년문제 해결부터 '박근혜 구출'까지

선거운동이 지난달 31일부터 본격 시작되면서 각 후보들은 자신을 알리기 위해 분주하다.

지역 주민들에게 본인의 이름을 알리며 표를 받기 위해 땀을 흘리고 있는 가운데, 정당의 이름을 외치며 선거운동을 하는 후보들이 있다.

바로 인천시의회 비례대표로 출마한 후보들이다. 인천시의회 비례대표 의석수는 총 4석인데, 9개 정당에서 총 14명의 비례대표 후보를 냈다. 발표되는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1석 정도는 소수정당에서 가져갈 가능성이 크다고 점쳐진다.

남은 1석을 차지하기 위해 소수정당의 비례후보들은 어떤 정책과 공약으로 선거에 도전하는지 알아봤다. 순서는 기호 순이다.

1ㆍ2번을 제외한 정당의 인천시의회 비례대표 후보들

기호 3번 바른미래당
바른미래당에서는 두 명의 후보가 비례대표에 출마했다. 각종 여론조사에 따르면 당선 가능성이 높은 정당 중 하나다.

추천 1순위 후보는 한경애(67) 바른미래당 인천시당 장애인위원장이고, 2순위는 김애란(49) 인천차세대여성지도자연합회 고문이다.

당선 가능성이 높은 만큼 후보들은 당 지지율을 끌어 올리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바른미래당의 이번 지방선거 1순위 공약은 ‘경제’다.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성장으로 공정 경제의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외에는 ‘워라밸(워크 라이프 밸런스, 일 생활 균형)이 실현되는 일상, 미세먼지 없는 깨끗한 나라 등이 있다.

기호 4번 민주평화당
민주평화당에서는 박선영(55) 민주평화당 인천시당 부위원장이 후보로 출마했다.

민주평화당의 1순위 공약 역시 경제공약이다. 지방자치단체의 복지 급여를 중앙정부의 예산으로 충당하겠다는 것인데, 주요 현금성 복지 사업의 재원을 전액 중앙정부가 책임지게 하고 지방 교부세율을 25%로 상향조정 해 남은 예산으로 지역사업을 활성화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2순위 공약으로는 ‘지역민 우선 일자리 제도’ 도입으로 지역주민 의무고용과 지역인재 할당제 도입, 3순위 공약으로 청년 기본소득 도입 등이 있다.

기호 5번 정의당
정의당은 이번 선거에 두 명의 후보를 냈다. 바른미래당과 마찬가지로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볼 때 당선 가능성이 높은 정당이다.

1순위는 조선희(47) 전 인천여성회장, 2순위는 이태선(34) 전 인천청년유니온 위원장이 출마했다.

시의회 진출 가능성이 높은 만큼 후보들은 인천 곳곳에서 정당 득표를 끌어올리기 위해 땀을 흘리고 있다. 

정의당의 1순위 공약은 ‘청년’이다. 청년들의 공정한 출발과 기회를 부여하기 위한 청년고용할당제, 청년사회상속제 등을 도입하고, 일하는 청년의 권리보호와 기본 생활권 보장 등을 내세웠다. 이외 공약으로는 노동 관련 공약과, 성평등 공약을 중점적으로 밀고 있다.

기호 6번 민중당
민중당에서는 고혜경(50)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수석부위원장이 후보로 출마했다. 첫 번째 공약은 ‘노동’분야다.

내용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차별 없는 정규직화와 감정노동자 보호 조례 제정, 노동조합 활동지원, 비정규직 지원센터 설립 등이다. 이외에는 청년공약,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 등이 있다.

민주노동당에서 통합진보당, 민중당으로 이어진 진보정당임을 강조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기호 7번 대한애국당
대한애국당에서는 이귀순(52) 대한애국당 인천시당 위원장이 후보로 출마했다. 정통 보수정당을 자처하는 만큼, 1순위 공약은 ‘박근혜 대통령 구출’이다.

박근혜 대통령을 즉각 석방하고 명예 회복을 하겠다고 주장하며, 탄핵 가담자를 내란죄로 강력 처벌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거짓 촛불 쿠데타 문재인 정권 즉각 퇴진’, ‘민주노총·전교조 해체’, ‘최저임금 인상 반대’ 등의 공약을 내세우고 있다.

기호 8번 노동당
노동당에서는 정진선(36) 행동하는 의사회 인천지부 사무국장이 출마했다. 노동당의 첫 번째 공약은 의료서비스의 공공성과 보장성의 강화다.

지역·연령·소득 등 계층 별 의료서비스 접근성을 강화하고 지자체 차원의 보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또, 청년 기본소득과 생리대 등 여성용품 무료 지원, 최저임금 1만원 시행, 비정규직의 정규직 화 등의 공약이 있다. 노동당에서는 남구 제1선거구 시의원에 장시정후보가 등록하고 선거에 임하고 있다.

기호 9번 녹색당
녹색당에서는 문지혜(34) 전 녹색정치학교 실행위원장이 출마한다. 녹색당의 1순위 공약은 주민참여 행정이다.

예산 편성 후 주민을 대상으로 예산 설명회를 열고 주민참여 예산결산제 도입, 주민참여 기본 조례 제정 등으로 지방정부와 지방의회에 직접적인 주민 참여를 끌어내 정치개혁에 속도를 붙이겠다는 공약이다.

이외에 여성권 강화로 성평등 인천 만들기, 갯벌과 바다 등 환경보호, 인권과 동물권 등 생명권 강화 등의 공약이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