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고자 복직과 정규직 전환’ 요구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 부평비정규직지회가 24일 서울 영등포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고자 복직과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사진제공ㆍ한국지엠 부평비정규직지회)

한국지엠 비정규직 노동조합이 해고자 복직과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며 대정부 투쟁에 돌입했다.

전국금속노조 한국지엠 부평비정규직지회는 24일 서울 영등포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지엠 문제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비정규직 문제는 여전히 그대로다”라며 “민주당이 책임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한국지엠의 구조조정으로 비정규직 수백명이 잘려나갔다. 회사는 앞으로도 2000명을 더 쫓아내려한다”며 “이 순간에도 군산ㆍ부평ㆍ창원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지엠 문제는 여전히 진행형이다”라고 했다.

지난해 11월 한국지엠과 사내 하청업체 간 재계약 과정에서 부평공장 비정규직 65명이 해고됐다. 군산공장 폐쇄 방침을 밝힌 지난 2월에는 군산공장 비정규직 200명이 퇴사를 통보받았다.

한국지엠 부평비정규직지회는 “한국지엠은 대법원 판결조차 무시하고 비정규직 2000여명을 불법으로 고용해 부당이득 수천억원을 취했다”며 “그러면서도 물량이 줄 때마다 비정규직을 일회용품처럼 취급하며 길거리로 쫓아냈다”고 했다.

이어서 “문재인 정부는 불법파견 범죄를 저지르는 한국지엠에 혈세 8000억원을 퍼주겠다는 협약을 맺었다”며 “민주당도 한국지엠의 부실경영 진상 규명보다 노동자의 양보를 강요했다”고 덧붙였다.

대법원은 2013년에 한국지엠 창원공장과 사내 하청업체 6개의 노동자 843명 불법파견을 인정했고, 인천지방법원은 지난 2월 부평공장 비정규직 노동자 45명이 낸 ‘근로자 지위 확인 소송’에서 불법파견을 인정한 바 있다.

한국지엠 부평비정규직지회가 24일 서울 광화문에서 해고자 복직과 정규직 전환을 요구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사진제공ㆍ한국지엠 부평비정규직지회)

한국지엠 부평비정규직지회는 “모든 해고자의 복직, 비정규직이 정규직으로 전환될 때까지 대정부 투쟁을 이어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한국지엠 경영 실사와 협약 내용 공개 ▲경영진 처벌 ▲해고자 복직과 정규직 전환 ▲불법파견 시정 명령 강제 ▲한국지엠 비정규직 문제 민주당이 책임지고 해결 ▲민주당의 최저임금 개악 시도 중단을 요구했다.

한국지엠 부평비정규직지회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민주당 당사 앞 농성에 돌입했다. 또, 이날 오후 광화문에서 집회를 열고 청와대까지 행진하는 시위를 벌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