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2구역 등 부평 지역 재개발 반대 목소리 커진다

▲ 인천시에서 추진하는 도심 재생 사업에 대해 인천시민들은 강하게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사진은 동인천역 주변 재생사업에 반대하는 동인천 북광장 상가 대책위가 동인천역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보기 위해 동인천 역 주변에 부착한 현수막이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국내 부동산 경기 침체의 장기화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용산참사가 발생해 도심 재생 사업에 대한 일반 국민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재개발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인천 부평 백운A 재개발 구역 주민 140여명은 지난 11월 재개발 추진을 반대한다며 구역지정 철회 등을 요구하는 민원을 부평구청에 접수했다.

이들은 “경기 침체로 인해 재개발 사업이 낮아져 사업성이 떨어져 오히려 살던 집에서 쫓겨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재개발을 반대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신촌재개발 구역에는 이미 오래전부터 40여 가구가 재개발 구역에서 자신들을 제외 시켜 줄 것을 요구하며 재개발 추진위원회와 부평구, 인천시를 상대로 투쟁(?)을 전개해 왔다. 결국 신촌구역 일부 지역이 재개발 구역에서 제외됐다.

신촌 문화 마을 만들기 추진위 관계자는 “오랜 삶의 터전에서 일방적으로 쫓겨나는 현재의 재개발 방식에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면서, “도시는 이제 획일적 개발이 아닌 문화와 역사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더욱 의미가 있기 때문에 우리 주민들은 재개발 사업을 반대해 왔다”고 말했다.

부평C구역의 경우는 조합원 70여명이 오히려 현금 청산되어 이주해야 할 정도로 일반 분양 물건이 없어 사업성이 떨어져, 일부 주민들은 오히려 재개발로 갈 곳을 잃어버리는 상황이 되고 있다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부개지역에서도 재개발 반대하는 민원을 부평구에 접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집단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지는 못 하는 상황이지만, 이들 역시 현재의 재개발 방식으로는 삶의 터전에서 쫓겨나야 하는 처지라며 재개발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인천과 부평지역에서는 이외에도 여러 곳에서 인천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도심 재생사업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천시 개발관련 공동대응을 위한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는 2007년 결성되기도 했다. 이 단체에는 배다리 산업도로 무효화 대책위, 부평 삼산4지구 민간조합, 동인천 북광장 상가 대책위, 용현동 용마루 내 집 지킴이 운동본부 등의 주민조직과 함께 인천도시환경연대 등 시민단체도 함께 참가해, 인천시의 각종 개발사업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