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어다니는 곳에 어린이도서관이 있다

박소희·인천어린이도서관협의회장  

 

연재를 시작하며


 

연·재·순·서

1. 연재를 시작하며
2. 금산 기적의도서관 개관 준비를 시작하며
3. 기적을 만든 사람들1
4. 기적을 만든 사람들2
5. 기적의도서관이 우리에게 남긴 것

2005년은 어린이도서관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시기다. 3월에는 ‘어린이도서관의 법적 지위 확보와 발전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고 4월에 국회에서 열린 ‘도서관 및 독서진흥법 전면 개정을 위한 공청회’에서도 학교도서관과 어린이도서관 및 어린이독서활동추진에 관한 내용이 발제 된 바 있다. 5월에는 국립중앙도서관에서 ‘미래의 꿈! 어린이와 도서관’이라는 주제로 (가칭)국립중앙어린이청소년도서관 설립 및 비전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됐다. 이는 2003년 ‘기적의 도서관’이라는 이름으로 전국에 세워진 어린이도서관과 지방자치단체마다 준비되거나 건설되어진 어린이도서관이 이제 어느 정도 틀을 잡아가면서 어린이도서관 사업에 대한 이론 정립이 필요했던 것과 맞물려있다고 생각한다.
이 시기 왜 이렇게 어린이도서관에 대한 관심이 지대해졌을까를 반문해 보면 어린이도서관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사회 문화공동체를 향한 실천이 일정 성과를 거두고 있음을 반증한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러나 어린이도서관 논의가 불붙기 훨씬 이전부터 시민단체(NGO) 영역에서 어린이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던 운영자들은 이러한 논의에 항상 소외돼 왔다. 그로 인해 그 동안의 노력이 빛을 발하기도 전에 사그라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가 들린다. 이는 어린이독서문화가 활발해지는 사이에 어린이전문서점들은 사라지고 있는 현상과 맞물려 생각해 볼 일이다.
90년대 좋은 어린이책을 소개하고 알리는 역할을 톡톡히 해왔던 어린이전문서점들이 대형화되는 인터넷서점에 밀려 문을 닫는 현재의 모습은 과연 현재 어린이도서관이 대형화돼가는 어린이도서관 건립 사업 앞에 그 본질을 퇴색 당한 채 방향을 잃을 수도 있다는 섣부른 불안감을 동시에 유발한다.
그동안 작은 어린이도서관은 지역의 어린이들이 ‘걸어서’ 찾아와 좋은 책을 만나고 친구들과 이야기꽃을 피우는 공간을 지향하며 지역 주민 스스로 직접 만들어 왔다.
엄마들이 책을 읽어주고 아빠들이 예쁜 책장과 책상을 만들어 주고 지역 주민들이 어린이들에게 노래를 가르치고 향토사를 알려주고 전래놀이를 함께 하며 지역의 어려운 분들을 찾아 서로 나누는 나눔의 정신을 어린이들에게 심어주기 위해 노력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아름다운 지역공동체의 모습을 만들어가는 역할을 해 온 것이다. 7년 동안 어린이도서관을 운영하면서 쌓아온 이러한 경험을 ‘금산’이라는 지역에 가서 보여주고 싶었다.
과연 지역주민과 관이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 어떤 것인가의 정형을 만들고 싶다는 욕심 아닌 욕심을 내어 내려간 ‘금산 기적의 도서관’ 개관 준비 과정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며 우리 지역에 생길 ‘기적의 도서관’의 본 모습을 그려보자 함이 연재의 목적이다.
한 달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개관준비를 하면서 만난 기적 같은 사람들의 이야기는 ‘사람만이 희망이다’라는 말을 실감케 했다.
우리 주위에 늘 있는 소중한 사람들을 발견하는 일이 새롭게 어린이도서관을 만들면서도 가장 먼저이면서 가장 중요한 일이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