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 주경기장 신설 논란(4)

<편집자주>2014년 인천아시아경기대회를 준비하며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주경기장 신설 관련논란에 대해 5회에 걸쳐 보도할 계획이었으나, 4회 ‘만약 대구였다면, 정부 계속 반대할까?’와 5회 ‘시민사회ㆍ야당, 우려하지만 대놓고 반대 못하는 심정’을 합쳐 이번 보도로 연재를 마감합니다. 양해바랍니다.

1995년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각 지자체에서는 ‘국제대회 유치’를 마치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한 시험대처럼 삼고 국제스포츠이벤트(스포츠 메가 이벤트)를 유치하고 있다. 아쉽게도 2014년 동계올림픽 유치를 평창이 실패했지만, 대구는 2011년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유치했고, 인천은 2014년 하계 아시안게임을 유치했다.

이밖에도 제주도는 동아시아대회, 부산은 2020년 하계올림픽, 전라북도는 동계 아시안게임과 세계사격선수권대회 유치를 위해 행정력을 동원하고 있다.
각 지자체가 이런 스포츠 메가 이벤트를 유치하려 애쓰는 것에 일부는 지방선거용이라고 비판하기도 한다. 

스포츠 메가 이벤트의 허와 실

동아대학교 스포츠과학대학 정희준 교수는 올림픽이나 월드컵이 개최국에 막대한 경제적 효과를 준다고 홍보하지만 실상을 제대로 파악해야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도시 브랜드의 경우 언론을 통해 전 세계에 방영될 수는 있어도 절대 다수는 개최지를 잊어버린다며, 국제 대회를 개최하며 정부나 지자체에서 선전하는 경제적 효과와 도시 브랜드 향상은 그렇게 크지 않다고 지적하고 있다.

실제 1996년 애틀란타올림픽은 기존 시설을 활용해 대회 자체 흥행은 흑자를 기록했지만 결국 16억 달러의 공공투자는 결국 시민 부담으로 남았다. 1992년 바로셀로나올림픽도 조직위는 300만 달러 흑자를 보았다고 밝혔으나, 바로셀로나시는 21억 달러, 스페인 정부는 40억 달러의 부채를 떠안았다. 1994년 미국월드컵도 단 하나의 경기장도 신축하지 않았음에도 불구, 40억 달러의 손해만 입은 것으로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 올림픽이나 월드컵은 올림픽조직위원회나 국제축구연맹(FIFA)에서 중계권료ㆍ입장료ㆍ광고판매 등을 직접 협상하고 관리해 개최국의 경제적 이익은 더욱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정희진 교수는 “부산의 경우 2002년 아시안게임과 월드컵, 2005년 에이펙(APEC: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까지 치렀지만 2002년 이후 부산의 실업률은 전국 7대 도시 중 최고 수준이고, GRDP(지역내총생산)는 전국 16개 시․도 중 14위로 내려가는 현상도 나타났다”면서, “스포츠 메가 이벤트 행사의 효과는 전무함이 그대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정부, 대구였다면 주경기장 신설 이렇게 외면할까”

▲ 인천시 홍종일 정무부시장이 인천시청 출입기자단에 2014년 인천 아시아 경기대회 주 경기장 신설에 대해 기자회견을 통해 밝히고 있다.

대구는 인천과 같이 스포츠 메가 이벤트 행사인 2011년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유치해 대회 준비에 한창이다. 대구가 한나라당의 정치적 고향(?)이라면 인천은 전통적으로 야당 지지 기반이 강한 지역이었다. 이런 인천에서 한나라당은 17대 대선과 18대 총선에서 압승했다. 인천시민들이 한나라당에 절대적 지지를 보낸 것이다. 이는 결국 이명박 정부의 출범과 거대 여당을 탄생시켰다.

하지만, 정부가 2014년 아시아경기대회 주경기장 신설을 반대하자, 인천지역 일각에서는 “만약 2014년 아시아경기대회가 대구나 부산 등지에서 개최된다면 정부가 이렇게 외면할 수 있냐”는 볼멘소리가 흘러나왔다.

이런 목소리에 대해 민주당 신학용(계양 갑) 의원은 “인천은 언제까지나 서울의 위성도시로 종속적 관계로 피해만 봐야하냐”면서, “인천의 주경기장 신설이 어려운 것은 정치적으로 힘이 없어서 그런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신 의원은 “전국 3대 도시인 인천이 너무 홀대받고 있다”며, “인천이란 도시 위상에 주경기장 신설은 필요하며, 인천의 낙후된 체육시설을 감안하면 더욱 필요하다”고 밝혔다.

반면, 한나라당 인천시당 사무처장 출신인 홍종일 인천시 정무부시장은 “대단히 위험한 주장으로,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준비하고 있는 대구도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가 주경기장 신설을 대통령에게 건의하는 등 당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에서 지적되고 있는 과잉투자와 운영비 낭비 부분은 대형마트ㆍ컨벤션센터 등을 유치해 해결해나갈 계획을 세부적으로 세워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인천의 ‘뜨거운 감자’ 주경기장 신설, ‘찬성 반 우려 반’

▲ 2014년 인천아시아 경기대회 주경기장 신설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학경기장을 리모델링해 활용할 것을 인천시에 주문하고 있다. 문학경기장 야간 전경

주경기장 신설에 대해 인천시와 한나라당 인천시당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안상수 인천시장과 한나라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주경기장 신설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시민사회는 성공적 아시아경기대회를 희망하며, 이를 위해 주경기장 신설에 어느 정도 찬성하면서도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민주당 인천시당 정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문병호 전 국회의원은 “개인적으로는 여러 사례를 통해 무분별한 경기장 신설을 반대하지만, 시당 차원의 공식적 입장은 아직 없다”면서, “1월 지역 위원장 전체회의를 통해 공론화과정을 거쳐 공식적 입장을 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 전 의원은 또 “원칙적으로 예산 낭비성 요인도 있지만, 지역 차별 문제나 인천 체육시설 부족 문제, 인천 유일의 민주당 소속 구청장이 주경기장 신설 부지 단체장인 점 등으로 인해 시당 차원에서 최종적 입장을 정하지는 못하고 있었다”고 솔직한 고민을 털어놓았다.

민주노동당은 성공적인 아시아경기대회 개최를 바라고 있지만, 주경기장 신설 이후 향후 활용 계획이 부족한 점, 경기장과 선수촌 등이 개발제한구역을 풀어서 건립되는 문제 등 때문에 동의하지 않고 있다.

민주노동당 인천시당 김응호 사무처장은 “지역사회에서는 막대한 예산이 추가로 투입돼야 하고 사후 활용 측면 등에서 구체적이고 확실한 대책이 없는 주경기장 신설에 반대여론이 있다”면서, “엄청난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주경기장 신설과 관련, 인천시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해야한다”고 밝혔다.

또한 “2014년 아시아경기대회 개최를 앞둔 인천시가 대규모 시설 수요에 대한 분석과 예측을 소홀히 하는 등 사전준비가 부실한 것으로 지적됐고 지역사회 통합 문제도 시급한 과제”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 장금석 사무처장도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바라지만, 개인적으로 주경기장 신설은 반대라고 밝혔다.

장 처장은 “스포츠를 통한 개발논리는 대단히 왜곡된 허구”라며, “천문학적 고용과 생산 유발 효과를 주장하지만 구체적 성공사례도 없을 뿐 아니라, 구체적 근거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무조건적인 주경기장 신설은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산도 현재의 인천처럼 아시아경기대회를 통해 장밋빛 전망을 내놓았지만, 2조원대의 부채를 부산시민이 떠안게 됐다”면서, “인천에서 적자 폭을 줄이기 위해 개발제한구역을 풀고,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대형마트의 입점 등을 추진하지만 이 또한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