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35억~40억원 재정압박, 부실운영 초래 우려
규모ㆍ시설 공연기능 미흡, 낮은 수익성 예상

▲ 부평문화예술회관 운영관련 세미나가 12월 12일 부평역사박물관에서 열렸다. 문예회관 운영 관련 여러 문제점이 지적되고 우려가 제기되면서 세미나는 침울한 분위기였다.
민간자본을 유치해 건립하는(BTL) 방식으로 현재 공정률 20%를 보이며 공사가 한창인 부평문화예술회관이 건립 이후 애물단지가 될 가능성이 높아 시급한 대책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재단법인 부평구문화재단은 완공을 1년 앞두고 12월 12일 ‘문화예술회관 어떻게 준비해야하나’라는 주제로 운영관련 세미나를 열었다.

세미나엔 김동빈 인천시 문화예술과장·이철순 예술의전당 예술기획팀장·조경환 안산문화예술의전당 기획팀장·우수홍 부평풍물대축제위원·허은광 인천문화재단 문화사업팀장 등 5명이 각자 준비한 주제를 발표했으며, 발표이후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세미나는 문예회관 건립 이후 운영 방안 등 지금부터 1년 동안 준비해야할 것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하지만 3시간이 넘게 진행된 세미나 내내 참가자들은 한마디로 답답해할 뿐이었다.

이유는 예산문제 등으로 부평구와 건립추진위원회 등이 많은 애를 썼지만, 결과적으로 건물을 짓는 데 급급하다보니 여러 곳에서 심각한 문제점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우선 문예회관 건립 이후 운영하는 데 드는 막대한 비용이 재정자립도 21%(2009년 기준)밖에 되지 않는 부평구 재정에 큰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이는 결국 문예회관이 부실하게 운영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문예회관 임대료로 2010년부터 20년 동안 매년 37억원을 민간 사업자에게 지불해야 하며, 이중 인천시가 50%를 부담하더라도 운영비까지 포함하면 부평구는 연간 35억~40억원을 부담해야할 것으로 추정된다. 설계단계에서부터 충분한 재정계획을 수립해 과도한 재정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해야 했는데, 당장 예산을 끌어올 수 있는 BTL사업으로 짓고 보자는 것 아니었냐는 비판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관계공무원 역시 예산 확보를 큰 문제로 여기지만, 특별한 대책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

또한 좋은 시설과 공연으로 많은 관람객을 유치해 문예회관 운영을 통해 수익을 확대해야하는데, 이를 기대할 수 없는 상황으로 보인다. 부평문예회관의 대공연장에 850석이 갖춰질 계획인데, 1000석 이하로는 볼만한 공연유치가 경영차원과 예술 수행, 기능적 차원에서 불가능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최근 충무아트홀의 경우 800석 규모에서 1000석 규모로 확대해 다시 개관했으며, 강북예술의전당(서울 도봉구 창동)도 1550석으로 건립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연장의 본래 기능인 공연기능이 미흡할 것으로 보인다. 공연장의 목적이 다양하고 수준 높은 공연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때, 복합 다목적 공연장으로 건설하고 있는 부평문예회관은 공연뿐 아니라 각종 행사장으로 활용될 수 있어 운영가동률은 높일 수 있으나, 공연기능은 미흡할 수밖에 없다.

부평문예회관과 비슷한 규모와 용도로 운영되고 있는 서구와 계양문화회관은 대관위주공연, 영화상영, 어린이위주 프로그램만 운영돼 수준 높은 공연을 제공해야 할 공연장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밖에 상설풍물공연장(352석) 운영도 걱정이다. 10년 넘게 진행해온 풍물축제와 풍물단 운영으로 부평이 ‘풍물’이라는 특색과 인프라를 가지고 있지만, 돈을 내고 찾아오는 관객을 지속적으로 모을 수 있는 공연이 유지될 수 있을 만큼의 역량은 아니기 때문이다.

“BTL방식의 사업인데다, 예산문제가 있고, 이미 2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어 지금에 와서 설계를 변경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부평구 문화시설팀장의 말에, 이철순 예술의전당 예술기획팀장은 “현실 조건을 이야기하면 전문가의 이야길 들을 필요가 없다”며 “쓸모 없는 건물이 전국에 수두룩하다. 기념물을 지으려는 것은 아니지 않나. 행정처리가 어렵겠지만, 기왕에 지으면 20년을 쓰는 일이기 때문에 고려했으면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결단이 필요한 이때에 부평구가 어떠한 결정을 내리고 대책을 마련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