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지속가능한 친환경 교통정책’ 세미나서 밝혀

10월 17일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지속가능한 친환경 교통정책’에 대한 세미나에서 인천시는 교통정책 실태와 문제점을 지적한 뒤, 향후 대중교통 사람중심의 교통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시가 지속가능한 친환경 교통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자가용 소통위주에서 대중교통 사람중심으로 교통정책에 변화를 주겠다는 것이다.

10월 17일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지속가능한 친환경 교통정책’에 대한 세미나에서 기조발제에 나선 홍준호 시 건설교통국장은 시의 교통정책 실태와 문제점을 지적한 뒤, 향후 변화될 교통정책에 대해 밝혔다.

토론자들은 자동차 억제 정책과 함께 자동차 속도를 줄여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할 것을 주문했다.

▶교통정책 실태와 문제점 = 홍 국장은 급증하는 차량증가와 교통수요에 대처하기 위한 도로와 교통안전시설 확충에 치중하다보니 생태계 단절과 대기오염 발생, 에너지 소비 증가, 지구 온난화와 교통사고 증가 등의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투입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또한 자동차 위주의 통행기능만을 중시한 도로 신설과 확장 등으로 불필요한 통행 유발이 발생하고 교통약자 통행로 미확보로 인해 노약자에게 불편을 주고 주택가는 차량우선 통행과 주차장 설치로 교통 혼잡과 사고를 유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홍 국장은 자가용 통행위주에서 대중교통 사람중심의 교통정책으로 전환해 구도심 재개발과 신도시 개발 사업에 인간과 환경 그리고 교통이 함께 공존하는 도시계획을 반영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교통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 국장은 또한 도심 교통 혼잡 해소와 기후변화에 대응한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보행자와 자전거 그리고 대중교통 우선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덧붙였다.

▶보행자ㆍ자전거 중심 도로정책 시행 = 홍 국장의 발제에 따르면, 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할 과제는 교통 소통위주의 차량 중심 교통정책에서 보행자와 차량, 환경이 공존하는 도로 정책을 시행하고, 자전거 환승체계와 보행자 전용도로를 확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는 하나의 자치구를 선정해 시범지구로 조성할 방침이며, 보행자 수와 목적별 통행량을 모니터링해 차량통행 금지구역과 금지시간을 결정할 계획이다.

또한 보행자 중심의 일방통행로를 확대하고 차 없는 거리를 자치구별로 1개소 이상 지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환경 조성을 특수시책으로 추진하고, 이를 위해 내년 1월 자전거 이용의 날 선포식을 갖고 대시민 홍보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114곳의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보행로와 차도의 분리시설을 2012년까지 설치하고 미비한 곳은 정비키로 했다. 교통안전시설을 어린이의 정서와 안정에 도움 되는 색상과 디자인으로 개선하고, 과속이나 소음 방지를 위한 정온화기법을 적용하는 동시에 녹지 휴계 시설 설치를 병행키로 했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 시는 또 도심 교통 혼잡 해소와 환경오염ㆍ에너지소비 절감을 위한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중교통 여건을 개선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대중교통 수단 사이의 연계 환승이 가능하도록 시내버스 노선체계를 개편하고, 광역급행버스 노선 신설과 환승시설의 대대적 확충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버스전용차로제 확대 시행과 지능형 교통정보망 확충, 환승 무료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동시에 버스정류장 환경개선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불법 주정차 단속 강화와 과태료 상향 조정 등을 통해 도심 자가용 진입을 억제할 계획이다.

공영주차장 설치ㆍ운영 실태도 전면 재검토해 종합적인 대안을 마련키로 했다. 이를 위해 기존 노상 주차장의 이용률과 혼잡도를 고려해 위치 변경 또는 폐지를 신중히 검토키로 했다.

▶에너지 절약형 친환경 시스템 도입 = 시는 또한 에너지 절약형 친환경 교통 시스템을 도입하고 지능형 교통정보망을 확충해나갈 방침이다.

시는 이를 위해 ‘청라-화곡’간 18.2Km구간 간선급행체계(BRT= bus rapid transit) 시범사업이 2010년 완공을 목표로 지난해부터 추진되고 있고, ‘송도-신촌’간 42.3Km에 BRT 사업을 2009년에서 2011년까지 추진하고, ‘인천공항-국제업무지구 용유역’간에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을 2012년까지 건설할 계획이다.

이밖에 시는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안전과 편의를 확보하기 위해 2013년까지 고급형 저상버스 150대를 확보하고 부족한 장애인콜택시를 조기에 확대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자동차 속도 줄여 자전거이용 활성화 = 이날 토론자로 참가한 장정구 인천녹색연합 사무국장은 시에 보행자 중심의 도로를 만들어 줄 것을 요청했으며, 자동차 억제 정책과 함께 자동차 속도를 줄여 자전거 이용자의 피해를 줄여야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자전거 활성화 정책을 실행하려면 학생을 정책의 중심에 두고 학생이 참여하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소희 전국자전거사랑연합회 인천지부장은 학생들에게 자전거 교통안전교육을 의무화하도록 하고 경찰청에서도 자전거 이용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협조해야한다고 주문했다.

교통환경연구원의 김기준 박사는 자동차의 속도를 줄여야 자전거와 네트워크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