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인천 청년정책 토론회’ 개최
“청년 주거·일자리 정책 확대 필요”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의 청년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주거나 일자리 정책이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시는 지난 21일 미추홀구 도화동에 소재한 ‘인천청년공간 유유기지 인천’에서 ‘나는 인천청년이다! 모두가 누리는 생활체감형 청년정책을 찾아서’를 주제로 인천 청년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21일 열린 인천 청년정책 토론회.(사진제공 인천시)
21일 열린 인천 청년정책 토론회.(사진제공 인천시)

이날 토론회에는 유정복 인천시장이 참여해 청년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김익중 시 청년정책담당관, 민규량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이 발제자로 참여했고, 육은아 인천청년조정위원회 부위원장이 토론회 진행을 맡았다.

첫 번째 발제자인 김익중 시 청년정책담당관은 "현재 시는 분야 5개 사업 71개에 1051억원을 투입해 청년을 지원하고 있다"며 "신규사업을 지속 발굴하고 청년과 소통을 강화한 '생활 체감형 청년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 발제를 맡은 민규량 연구위원은 인천에 거주하는 30대의 낮은 고용률, 비정규직 비율 증가, 낮은 임금 및 높은 근로시간 등 청년고용의 특징을 설명한 뒤, 인천시에 적극적인 청년 일자리 지원 정책 등을 제언했다.

권태형 인천대학교 총학생회장, 김경수 시민행복정책자문단 청년분과 위원, 김지순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직업진로지도팀장, 윤영미 인천도시공사 주거복지기획부장, 이정근 건국대학교 의과대학 연구원, 장재연 인천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프로젝트 매니저(PM) 등 6명이 토론자로 참가했다.

이날 토론회에선 주거나 일자리 정책을 확대하고 청년 예산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이 나왔다.

권태형 인천대 총학생회장은 “청년과 소통을 강화해 청년 정책을 결정하는 것이 바로 '청년 체감형 정책'이다”라며 “정주환경과 노동환경을 개선해야 청년이 인천에 정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영미 인천도시공사 주거복지기획부장은 “주거 문제와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청년들을 기본 지원 대상으로 두고 청년 지원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이정근 연구원은 “일자리와 미래에 대한 청년의 불안감을 줄여줘야 한다"며 "좋은 배우자를 만나 행복한 가정을 꾸릴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장재연 PM은 “청년의 원활한 노동시장 진입을 위해 지역 기반의 유망한 전략사업을 활용하고, 이와 연계해 지역 맞춤형 인력양성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지역 내 우수기업을 발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육은아 부위원장은 “청년 취업과 주거난 등 청년문제의 심각성을 체감하고 있다”며 “청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천시와 청년이 소통하는 자리가 많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유정복 시장은 "청년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미래는 없다”며 “청년들이 먼저 정책을 제안하면, 인천시가 무제한 토론을 해서라도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