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단체, 인천경제청에 9726명 반대 서명 추가 전달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ㅣ인천 중구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는 영종하늘도시 위락ㆍ숙박시설 건축 예정지 인근에 유아ㆍ청소년이 이용하고 있는 교육 관련 시설이 139개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종1동주민자치회ㆍ영종국제도시아파트연합회ㆍ영종학부모연대ㆍ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는 최근 인천시교육청과 중구 등의 도움을 받아 조사한 결과, 위락ㆍ숙박시설을 갖춘 건물이 들어설 곳 인근에 교육 관련 시설이 139개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인천 중구 영종하늘도시 내 최근 위락시설과 숙박시설 등이 추진 중인 토지의 모습.(카카오맵 로드뷰 갈무리 사진)
인천 중구 영종하늘도시 내 최근 위락시설과 숙박시설 등이 추진 중인 토지의 모습.(카카오맵 로드뷰 갈무리 사진)

한 건축업자는 영종하늘도시 내 토지 2270㎡에 지하 3층과 지상 10층 규모의 건물을 지을 계획으로 최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건축 허가를 신청했다. 지상 3~6층에 위락시설, 7~10층에 숙박시설을 둘 계획인데, 위락시설로 단란주점과 유흥주점, 숙박시설로 모텔이나 레지던스ㆍ관광호텔 등을 설치할 수 있다.

주민단체들은 이곳 주변에 아파트단지 15개(1만6452가구 4만3145명 거주)가 있고, 거주자 중 미성년자가 27%인 1만1559명에 달한다며 위락ㆍ숙박시설 건축을 반대하고 있다.

또한, 건축 예정지에서 도보로 1~10분 이내에 유아ㆍ청소년이 이용하는 학원ㆍ교습소, 생활체육시설, 키즈카페ㆍ레고방ㆍ놀이카페, 상담ㆍ치료시설, 독서실ㆍ스터디카페 등이 139개나 있다며 인천경제청이 건축 허가를 내줘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민단체들은 지난 4일 주민 1만5000명의 반대서명을 인천경제청에 전달한 데 이어, 11일에는 추가된 9726명의 반대서명을 또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주민단체들은 “비슷한 상황에 놓인 지역에서 건축 허가를 취소한 사례가 있고, 관련한 법원 판례도 있다”며 “건축을 불허해야한다”고 요구했다.

건축 허가 신청서 처리 기한이 지난 9일이었지만, 인천경제청은 관계 법률 검토와 관련 부서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는 이유로 심의 결과를 사업시행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아직 검토 중이고, 법적으로 특별한 문제점이 없는 한 건축을 불허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현 건축 허가 신청에 적용할 수는 없지만, 향후 해당 지역에 위락시설 등이 들어서지 못하게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인천도시공사에 지구단위계획 변경 검토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