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원도심·동구 합구 ‘(가칭)제물포구’
영종도지역 ‘영종구로 독립 분구’ 추진
'인구 증가 예상’ 남동구 추후 분구 논의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가 서구를 서구와 검단구로 분구하는 등 현행 행정체제를 군·구 10개에서 11개로 개편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31일 유정복 인천시장은 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시민 행복을 위해 미래지향적 행정체제 개편을 추진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행정체제 개편안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 인천시)
유정복 인천시장이 행정체제 개편안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의 현재 행정체제는 1995년 광역시 승격과 함께 2군·8구로 확정된 뒤 27년 동안 행정·사회적 여건변화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1995년 당시 인천광역시 주민등록인구는 235만명이었다. 2022년 7월 현재 61만명이 증가해 296만명이다. 이주민 포함하면 300만명을 넘는다. 또한 기초자치단체 당 평균 인구수는 약 29만6000명으로 국내 광역시 중 최고 수준이다.

인구 333만명으로 인천과 인구 규모가 비슷한 부산은 군·구 16개(1군·15구)로 행정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기초자치단체 당 평균 인구수는 약 20만8000명으로 인천시 대비 평균 약 9만명 적다.

이에 유정복 시장은 현행 2군·8구 행정체제를 행정구역 조정과 분구로 2군·9구 행정체제로 개편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날 제시한 방안은 우선 중구 원도심(내륙)과 동구를 통합해 (가칭)제물포구를 신설하고 동시에 영종도 지역을 영종구로 재편한다.

아울러 인구 약 60만명에 육박하고 도시계획인구가 75만명을 예상하는 서구(약 57만명)는 서구와 검단구로 분구를 추진하는 방안이다.

현재 중구 인구는 약 14만명이고, 동구는 6만명이다. 중구 내륙과 동구는 생활권이 비슷하지만, 같은 중구의 영종지역은 생활권이 동떨어져있어 중구 제2청사를 개청하는 등 비효율성이 계속 지적됐다.

이에 생활권이 비슷한 중구 내륙지역과 동구를 통합하고, 영종지역을 영종구로 분리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 경우 (가칭)제물포구와 영종구의 인구는 각각 10만명이 된다.

이를 통해 (가칭)제물포구는 제물포르네상스 중심지로, 영종구는 뉴홍콩시티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제물포르네상스와 뉴홍콩시티는 민선 8기 유정복 시장의 핵심 공약이다.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 (자료제공 인천시)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 (자료제공 인천시)

서구의 경우 인천에서 가장 인구가 많다. 면적도 인천 내륙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넓다. 공항철도·공항고속도로·아라뱃길 등 교통인프라가 서구를 남과 북으로 분리하고 있다.

검단지역은 1995년 당시 경기도 김포군에서 서구로 편입했다. 다른 서구지역과 문화적 차이가 존재할 수밖에 없는 여건이다. 검단지역엔 서구검단출장소를 설치해 관리하는데 중구와 마찬가지로 행정비효율성 지적이 나온다.

서구 현재 인구는 약 57만명으로, 청라·루원·검단 등 지역에 신도시 개발로 향후 인구가 70만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검단지역을 중심으로 인구가 늘어난다.

이에 유정복 시장은 서구 남쪽을 서구, 북쪽을 검단구로 조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인천에서 서구 다음으로 인구가 많은 남동구는 인구가 약 51만명이다. 남동구 역시 구월2지구에 3기 신도시가 들어설 예정으로 인구 증가가 예상된다.

다만, 유정복 시장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고 주민의견을 들은 뒤 중앙부처와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향후 자치구 신설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시민과 논의한 뒤 전문 연구용역을 진행해 개편안 세부사항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유정복 시장은 “4년 뒤 개편을 목표로 하기 위해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며 “추후 시민들이 이해할 수 있게 충분히 설명하고 검토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