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카페에서 소통…육아ㆍ교육에 큰 도움

“삼산6단지에 살아요. 놀이터 친구 꼭 만들어 주고 싶어요”
“십정1동에 3, 4세 아이들 보낼만한 어린이집 추천해주세요”
“보행기, 붕붕카 가져가세요. 부평4동 보건소 근처 살아요”

▲ 인터넷 다음 카페 ‘인천 맘들 모이셈’ 회원 1만명 돌파를 기념해 지난 5월 10일 모임을 가졌다.
인터넷에 인천에 살고 있는 아기 엄마들만의 아지트가 있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인천아이엄마들의 모임(소중한 인연-http://cafe.naver.com/baby8)’과 다음의 ‘인천맘 모이셈(http://cafe.daum.net/inchonmam)’에는 예비 엄마부터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들까지 인천에 살고 있는 엄마들에게는 이미 ‘즐겨찾기’가 되어 있는 육아 사이트다.

다음의 ‘인천맘 모이셈’의 운영자 이영숙(28ㆍ부평6동)씨는 2002년 당시 포털사이트에 인천지역만의 엄마들 친목 모임이 없는 것이 아쉬워 최초로 카페를 만들었다.

네이버 ‘소중한 인연’의 운영자 황경희(31ㆍ만수3동)씨도 “주변에서 아이를 양육하는 걸 접할 기회가 없던 저는 완전 초보엄마였죠. 그래서 양육에 대한 정보를 함께 공유하고, 아이의 친구를 만들어주려고 시작한 게 1만 673명의 엄마들이 가입할 만큼 커버릴 줄은 몰랐어요”라고 말한다.

인터넷 바다에 엄마들을 위한 육아, 교육 사이트는 차고 넘치지만, 인천에서 살고 있는 아기 엄마가 인천에 살고 있는 다른 아기 엄마와 교류하기 위해 인천지역 특색을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점이 이 카페들의 특별한 장점이다.

▲ 인터넷 네이버 카페 ‘인천아이엄마들의 모임(소중한 인연)’ 회원들이 야외 미술놀이 후 기념사진을 찍었다.
특히 인천에 처음 이사 와서 모든 게 낯선 엄마들에게는 이보다 더 좋은 아지트가 없다. 소아과는 어디가 좋은지, 미용실은 어디가 잘하는지, 가까운 공원은 어디에 있는지를 물어보면 정성스런 답변들이 줄줄이 달린다.

지난해 12월에 의정부에서 낯선 청천2동으로 이사와 아이 교육이 막막했던 이정선(34)씨는 이 카페들을 통해서 만난 산곡동 엄마들과 일주일에 한 번씩 만나 품앗이 교육을 한다.

동네 친구들을 사귀기 어려운 ‘직장맘’인 예륜 엄마(35ㆍ산곡4동)도 “시간에 상관없이 카페에 들어오면 같이 지역 사람들이라는 끈끈함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아요. 체험나들이 갈 때는 싼 값에 좋은 곳을 갈 수 있어서 그것도 좋고요”라고 말한다.

서구에 사는 정내현(33)씨도 “카페에서 예약하면 부평의 소극장 공연을 3500원에 관람할 수 있어서 호정이 데리고 자주 와요”라며, 밝게 웃는다.

부개동에 사는 부선 엄마(31)는 “아이를 출산하고 인터넷 검색해서 카페를 알게 되었어요. 여기에서 알게 된 엄마들도 있어서 자주 연락하게 되네요. 회사 출근 하자마자 올라오는 글 읽고 답변하는 재미도 있고요”라고 말한다.

▲ 네이버 카페 ‘인천아이엄마들의 모임’ 회원들이 체육대회 경기에 열중하고 있다.
36개월 된 윤상이의 엄마(30ㆍ용현동)는 “회원 1만명이 모두 제 편 같아요. 마음이 따뜻한 엄마들만 모여 있는 것 같아요”라며 애정을 표현했다.

카페들은 운영자 외에 아기 엄마들로 구성된 운영스텝 4~10명이 20~30개의 게시판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게시판 중 ‘벼룩시장’의 ‘무료드림’이 인기가 가장 많다. 엄마들끼리의 믿음도 쌓고 이웃 사랑과 나눔을 실천할 수 있어서 많은 엄마들이 자주 이용한다.

게시판을 이용하면 한의원ㆍ어린이치과ㆍ아동상담센터 등의 협력업체를 통해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체험나들이ㆍ미술교육ㆍ책ㆍ보험ㆍ키즈카페ㆍ소극장 등을 할인된 값에 이용할 수 있다. 청소업체ㆍ떡집ㆍ옷ㆍ 뷔페 등의 생활서비스 업체를 예약할 수도 있다.
 
인천 아이 엄마들의 아지트인 두 카페는 오는 9월 20일(토)에 인터넷을 벗어나 부평공원에서 각각 다른 행사를 진행한다. 인터넷으로만 만나던 이웃 엄마들이 궁금하다면, 혹은 오프라인 행사하기만을 기다렸던 열혈 회원들이라면 꼭 참석해 우리 지역 아이 엄마들의 즐거운 정(情)을 느끼면 좋겠다.

 

 

 

naver 소중한 인연

http://cafe.naver.com/baby8

daum 인천맘 모이셈

http://cafe.daum.net/inchonmam

장소

부평공원

행사명

벼룩시장

제2회 가을 명랑 운동회

시간

9/20토 오전 11시

9/20토 오후 1시

내용

곱게 쓴 아기 용품, 엄마가 아끼던 물건들 싸게 팔아 보아요~

달리기, 줄다리기, 림보, 볼풀공 농구 등

기타

1.사전 등록 안하셔도 됩니다.

2. 가격은 물건에 붙여놓는 센스 !

3. 회비 없어요.

4. 공원에서 놀다가실 분들은 돗자리.도시락.물 준비해 오세요.

1.엄마기준 60명까지(마감)

2.회비 1만원

3.도시락,간식,돗자리,여벌옷,비닐봉투,카메라 등 준비

4.인천맘에서 음료,식수,통닭,떡 제공

* 자세한 내용은 카페 공지 확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