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모든 공공기관에서 에너지 절약 대책을 마련하고 실천을 다짐하고 있다. 아울러 국민의 동참을 독려하고 있다.

전력사용이 급증하는 이맘때쯤 공공기관의 에너지 절약 대책 발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다만, 최근 국제유가 폭등세로 인해 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받으면서 에너지 절약 대책이 구체화되고 강도 또한 높아진 인상이다.

부평구 또한 지난 18일 에너지 절약 대책을 발표했다. 대책은 자동차 이용을 줄여 석유 소비량을 줄이는 데 맞춰져있다. 이를 위해 지난 15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승용차 홀짝제(2부제)를 강화하고, 관용차량의 50%를 2012년까지 경차나 하이브리드 자동차(석유와 전기를 병행해 사용)로 교체하는 한편, 관용차량 운행을 30% 감축하고 승용차 함께 타기 운동도 전개한단다. 또한 공무원들이 출·퇴근하거나 가까운 곳에 출장할 때에는 승용차대신 자전거를 이용하도록 업무용 자전거 120대를 구입한다는 내용이다.

민간부문에서는 100인 이상의 기업체 등에 통근버스 운행과 승용차 함께 타기 확대를 권고키로 했다.
이와 동시에 공공기관의 전력 소비량을 줄이기 위해 건물의 실내온도를 현행 26℃이상에서 27℃이상으로 1℃ 높이고, 엘리베이터 사용도 현행 ‘3층 이하 금지, 4층 이상 격층 운행’에서 ‘4층 이하 금지, 5층 이상 격층 운행’으로 강화한단다. 이밖에 사무실의 형광등 1개씩을 제거해 조도를 낮추고, 가로등을 격등제로 실시하며, 교량 등 공공시설물에 설치된 경관조명은 꼭 필요한 곳을 제외하고는 소등한단다.

공공기관이 에너지절약에 솔선수범하고 민간에게 동참을 권고한다니 환영할 일이고, 잘 실천하는지 지켜볼 일이다. 하지만 앞으로 에너지문제가 지속되고 더 심화될 상황에서 에너지 절약운동 차원의 대책이 실효성을 거두는 데는 분명 한계가 존재한다. 민간부분의 동참 실적 또한 미지수다.

때문에 에너지 절약을 적극 실천하되 미래를 대비한 에너지 정책 수립과 추진이 절실하다. 예를 들면 도로의 차선을 줄여서라도 자전거도로를 확보해 자전거 수송률을 높인다든지, 복개된 하천을 자연형하천으로 복원하고 옥상 녹화사업 등을 통해 도심 열섬화를 방지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봤을 때 투자 대비 많은 양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태양열 에너지 이용 등 대체에너지 개발과 활용에 대한 적극 투자도 동반돼야 한다. 이는 에너지 문제 해결과 환경 복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길이며, 이미 선진국이라는 여러 나라에서 이 길을 걸어가고 있다.

지속가능한 발전이 화두인 이 시대에 에너지와 환경정책의 중요성에 대해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관심과 투자를 바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