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 동안 부평역 앞 사거리 일대에서 무단횡단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165건이나 발생했다고 한다. 1년에 55건, 3년 동안 매주 1건 이상의 사고가 발생한 셈이다. 전국에서 최고라고 하니 시민들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시민단체와 시민들은 경찰관서와 지자체의 잘못된 교통행정이 이러한 최악의 상황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충분히 일리 있는 지적이다.

행정당국은 수년전부터 시민단체 등이 요구해 온 이 일대 보행신호등 설치 요구를 외면했다.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가 부평역 앞 사거리 일대인 부평로 문화사거리에 보행자 신호등 설치를 요구하는 주민 1000여명의 서명을 받아 인천지방경찰청에 진정서를 낸 것은 정확히 2004년 11월 16일이다. 인천연대는 그 이듬해에도 똑같은 민원을 제출했다.

2006년 1월 <부평신문>은 인천경찰청이 이미 끝난 지장물 조사와 지하도 상가와 지역 주민들의 여론을 수렴한다는 미명아래, 상권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이유로 보행자신호등 설치를 반대하는 지하도 상가 상인들의 눈치만 보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그랬던 경찰이 이번에는 ‘부평역 주변의 대형마트·예식장·지하상가·문화의 거리·먹자골목으로 인해 보행자의 통행량이 매우 많고, 부평로의 경우 지하도가 설치돼 도로상 횡단보도가 없는 실정으로 지하도 이용을 꺼리는 일부 보행자들의 무단횡단이 잦다’고 그 원인을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경찰이 내놓는 개선책은 예전부터 많이 듣던 이야기다. 여전히 변죽만 울리는 모습에 그치고 있다. 경찰은 무단횡단이 잦은 원인으로 현재의 열악한 보행자 통행 여건 즉, 보행자 횡단보도가 없는 실정을 지적하면서도 그 개선책으로는 ‘시민의식 개선’을 앞세우고 있다. 그러며 교통약자에게 야광조끼를 계속 나눠주고 단속을 강화하겠단다. 사고가 발생해 다칠 수 있으니 무단횡단은 절대 안 되고, 불편하더라도 한참을 에돌아가거나 지하도를 이용하라는 말뿐처럼 들린다. 사고가 나면 무단 횡단한 피해자 잘못이니 나중에 딴소리 하지 말라는 것처럼 들릴 뿐이다.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구의 25%가 교통약자에 해당한다. 부평역 앞 일대를 통행하는 시민 상당수가 열악한 보행여건으로 상당한 불편을 겪고 있을 뿐 아니라,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고가 수차례 발생함에도 ‘시민의식 개선’ 운운하는 것은 무책임하고 무능한 행정일 뿐이다. 아울러 일부 이해관계인들의 반대로 보행자 횡단보도를 설치할 수 없다는 것은 더 이상 명분이 될 수 없다.

지자체 역시 내 일이 아니라고 손 놓고 있을 처지가 아님을 깨달아야 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