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9일 총선을 향한 후보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총선 후보들은 각종 지역행사 참가, 지역 공약 발표, 사무실 개소 등을 통해 지역 유권자들에게 자신의 존재와 세를 부각시키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총선 후보들의 바쁜 발걸음만큼이나 지방의원들도 덩달아 바빠지고 있다. 지방의원들이 총선 후보들의 각종 행보에 약방의 감초처럼 빠지지 않고 참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지방의원들의 참가 수준이다. 소극적인 단순 참가 수준이라면 우리나라 정치구조상 그럴 수 있다고 이해하겠지만, 지방의회 일정이나 지방자치단체가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행사 일정에 차질을 주면서까지 총선 일정 등에 참가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이런 조짐은 이미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부평의제21추진협의회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구의원 11명 중 지난 22일 있었던 정기총회에 참석한 이는 단 한 명도 없었다. 부평의제21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의제 발굴과 개발을 통해 살기 좋은 부평구를 만들자는 취지로 주민·부평구청·기업이 참여해 만든 조직이다. 구의원들이 분과위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면서도 정당 일정 등을 이유로 참가하지 않은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는 시민들 입장에서는 분통 터지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지방자치를 위해 지방의원을 뽑았지, 중앙정치인의 선거운동이나 하라고 선출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더구나 지방의원들은 더 이상 무보수 명예직이 아니다. 2007년부터 유급제 의원으로 신분이 바뀌었다. 유급제 이후 지방의원들이 받고 있는 연봉액수 또한 적지 않다. 지방의원이 시민의 세금으로 충당되는 적지 않은 의정비를 받으면서 지방의정은 소홀히 하면서 총선 일정이나 정당 일정 참여에 열을 올리는 것은 자신들을 선출해준 지역 유권자를 무시하는 행위다.

물론 지방의원도 할 말은 있다. 지방선거에서 공천권을 쥐고 있는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를 외면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방의원들이 명심할 것이 있다. 스스로 중앙정치권을 향해 지방의원이나 지방자치단체장의 정당 공천제 폐지를 주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중앙정치에 종속된 지방자치의 문제점을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이다.

문제점을 알면서 스스로 총선 일정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지방자치를 퇴보시키는 것이며, 자신들을 뽑아준 지역 유권자를 모독하는 행위다. 지방의원들은 자신의 의정활동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평가 받는 것이지, 공천권을 쥔 국회의원에게 평가 받는 것은 아니다. 지방의원들이 총선에 휘둘리지 말아야 할 이유다.   

부평구 의회가 3월 임시회를 앞두고 있다. 총선을 앞두고 제대로 운영될지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총선을 앞두고 3월 임시회가 제대로 운영되는지 지켜볼 일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