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없는 시 행정, 상인들만 불안

▲ 부평역 일대에는 부평역지하상가를 포함한 5개 지하상가가 위치해 있다. 사진은 중앙지하상가의 모습.
지하상가 직영화를 둘러싼 인천시 행정이 도마 위에 올랐다. 시는 지난 1월 부평 시장로타리 지하상가를 직영화 하겠다고 했다가 지하상가 상인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이를 없었던 일로 하며 뒤로 물러섰다.

현재 인천지역 지하상가 중 15곳은 2001년 제정된 ‘인천시 지하도 상가 관리 운영조례’에 따라 시가 시설관리공단에 관리·운영을 위탁하고, 시설관리공단은 지하상가 법인과 계약을 체결해 일정기간 동안 재 위탁해 운영되고 있다. 타 지역과 달리 인천시 지하도 상가는 상인들이 리모델링 등 현대화 사업을 진행해 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되고 있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1월 27일에 일어났다. 시는 27일로 계약이 만료되는 부평 시장로타리 지하상가 측에 계약기간 만료에 따라 직영화 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보냈다. 이에 상인들은 거세게 반발했으며, 시는 ‘공문을 보낸 적이 없다’며 27일 다시 로타리 지하상가와 재계약을 통해 사건은 마무리 됐다. 하지만 소통 없는 시의 일방 행정은 계속 논란이 되고 있다.

박원용 인천지하도상가연합회 기획실장은 “시가 지하상가의 경쟁력을 문제 삼는다고 한다면 우선 장사 주체인 상인들과 최소한 논의라도 해야 하는데, 계약기간 만료라 직영화 한다는 것은 다른 숨겨진 의도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또한 시에서 이미 직영화 한 배다리 지하상가 같은 경우 66개 점포가 입점해 있었는데 지금은 절반 정도 밖에 안 남았다. 직영화를 통해 상가는 오히려 죽은 셈”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직영화 했을 때 공무원이야 월급 받고 일하는 사람들이라 우리처럼 목매지 않는다. 쉽게 말하면 우리는 여기가 삶의 터전이라 발버둥 치며 일하지만 그들은 우리와 입장이 다를 수밖에 없다”고 말한 뒤, “아직 끝나지 않았다. 일단 마무리 됐다고 하지만 여전히 불씨는 남아있다. 그래서 더욱 숨겨진 의도를 의심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