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중 연세대 신임 총장 발언 파장...특혜시비 일파만파로 지역사회 ‘술렁’

인천시가 연세대 송도캠퍼스에 8000억원에 이르는 기부금을 기부키로 했다고 김한중 연세대신임 총장이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밝혀, 시의 연세대에 대한 특혜시비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최근 김 총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4년 임기 기간 동안 기부금 1조원을 조성할 것이며, 이중에는 인천시가 송도캠퍼스에 기부키로 한 8000억원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인천 교육계와 시민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인천시가 연세대에 8000억원 기부를 약속했다는 것은 인천대와 인하대 등 지역 대학과의 큰 차별성을 보이는 행정이라, ‘명문대에 대한 인천시의 짝사랑이 도를 넘어섰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007년 교육부가 국회 교육위원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연세대가 모금한 기부금은 8602억원으로, 전국 대학 중 1위다. 반면, 지역 대학인 인하대는 7위를 기록했으나 기부금 총액은 2934억원에 그쳤고, 인천대는 인천시에 넘긴 대학발전기금 308억원에 불과한 실정이다.

인천시가 연세대에 8000억원을 기부키로 약속했다는 것은 그동안 인천 지역사회에서 제기돼 온 ‘시가 연세대에 너무 많은 특혜를 주는 것이 아니냐’는 비난을 부채질한 꼴이 되고 있다.

시는 지난 2006년 5월 연세대와 ‘토지공급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며 토지가격을 조성원가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3.24㎡당 50만원에 계약해 특혜논란을 야기했다. 특히 연세대 송도캠퍼스 부지에 아파트 용지 16만 5000㎡(약 5만평)와 주상복합 및 일반상업 용지 9만 9000㎡(약 3만평)가 포함된 것이 알려지자 비난은 더욱 거세게 일었다.

더구나 캠퍼스 송도이전을 조건으로 기존의 대학부지는 물론 대학발전기금과 각종 잡종재산까지 시에 내놓은 인천대와 비교할 때, 연세대는 아무런 투자 없이 혈세로 조성된 땅만 챙기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시민사회로부터 제기됐다.

시는 지역사회의 비난이 거세지자 토지가격 변경을 위한 재계약 방침을 밝히고 26만 4000㎡의 주거상업용지를 ‘공영개발’하겠다고 기존 입장을 바꿨다. 하지만 시는 토지가격 변경을 약속하며 연세대에 광역기반시설 조성 조건을 세부기반시설 조성으로 바꿔주고, 주거상업용지 개발이익금으로 캠퍼스를 건립해주기로 약속했다. 설상가상으로 연세대는 시에 운영비까지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상임대표 이원준)는 지난달 31일 성명을 통해 “인천시는 신임 연세대 총장의 발언 진위여부에 대해 명확하게 해명하고, 사실일 경우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밝히고, “그렇지 않을 경우 연세대 특혜 논란은 더욱 거세질 것이며, 인천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성패의 문제로까지 확산될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1월 30일 시가 송도국제화복합단지 개발사업의 주체를 연세대에서 ‘송도국제화복합단지개발(주)’로 변경하는 내용의 ‘송도국제화복합단지 건립사업(안)’을 인천시 의회에 올려 공이 시의회로 넘어간 만큼, 시의회는 8000억원 기부금설의 진위여부와 연세대 송도캠퍼스 건립 문제에서 드러난 특혜의혹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장금석 인천연대 사무처장은 “지역 대학에 대한 홀대를 넘어 특정 대학에 대한 짝사랑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시는 연세대에 대한 지나친 특혜 약속에 대해 명확하게 해명하고,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