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통합논의 재고 요구

인천경실련과 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인천·부천지부 등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인천대와 인천의료원 통합 논의와 관련, 3일 성명을 통해 “통합은 공공보건의료를 포기한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인천의료원은 지난달 30일 열린 시의회 문교사회위원회 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통해, 대학 부속병원 형태로 인천대와 통합한 뒤 의대를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상반기 중에 인천대와 인적·물적으로 통합하기 위한 합의 등 제반 조치를 취하겠다고 보고했다.

이와 관련, 인천경실련 등 인천시민사회는 인천대에 의대를 설립해 대학병원을 신설하는 문제와 인천의료원이 공공보건의료를 강화하는 문제는 별개의 사안이라며, 인천대와 인천의료원의 통합 논의를 전면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인천의료원은 서민·행려자·의료급여환자·독거노인·장애인 등 의료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사회적 약자에 대해 일차적인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 공공보건의료기관으로, 경영적자를 이유로 여타 병원들처럼 시장논리로 운영하겠다는 것은 공적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인천대의 국립대 전화에 따른 법인화 추진과 연세대와의 차별 등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통합논의는 의미가 없으며, 추진될 수도 없다”고 주장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시와 인천의료원, 인천대가 그동안 밀실에서 논의했던 제반 자료와 추진계획을 공개하고 시민사회의 의견과 공개적인 협의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