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공무원의 청렴도가 16개 광역자치단체 중 14위로 지난해에 비해 6단계 추락하면서 최하위권으로 곤두박질쳤다.

국가청렴위원회가 지난 2006년 7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전국 333개 공공기관의 부패발생 소지가 높은 업무와 관련된 민원인 9만 272명에게 전화로 설문해 ‘대민·대기관 업무 청렴도’를 측정한 결과에서 인천시는 10점 만점에 8.67점을 기록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지난해에 이어 15위를 기록했다. 10점 만점에 7.60점으로 지난해보다 0.59점 추락했다.

인천시의 이 같은 성적표는 이미 예견됐다. 최근 인천이 경제자유구역 조성 등 대형 개발 사업을 본격화하면서 직위고하를 막론하고 공무원들이 각종 개발 비리에 연루돼 잇따라 사법처리된 것과 무관하지 않다. 시민단체는 “안상수 시장 취임 이후 각종 개발정책이 가속화되면서 비위공무원도 급증하고 있다”며 특단의 대책을 요구했다.

이렇듯 청렴도 추락이 이미 예견됐는데도 불구, 인천시는 안일한 자세로 일관해 결국 화를 키웠다. 물론, 지난해 연이어 공직비리사건이 터지자 인천시와 시교육청은 각종 대책을 내놓았다. 시는 청렴도 향상 목표를 16개 광역자치단체 중 5위 수준으로 잡고, 4급 이상 고위 간부를 공무원 행동강령 책임관으로 임명했다. 시 본청은 물론 공사와 공단, 시 산하 공무원을 대상으로 청렴생활실천 서약서에 서명케 했다.

그러나 책임자를 임명하고 서약했을 뿐, 투명한 공직사회 조성을 위해 별반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 공무원의 행동강령과 내부고발제도 등 부패통제제도가 얼마나 실효성 있게 구축·운영되고 있으며, 조직 내 부패사건에 대한 용인과 업무상 공사 구분 등 조직문화와 행태를 보여주는 청렴역량지수에서 인천시가 7.32점으로 15위를 기록한 것은 이를 반증한다.

실제 공무원의 각종 비리사건이 무더기로 적발됐지만 인천시가 내린 처분은 솜방망이에 불과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각종 범죄행위에 연루돼 사법기관으로부터 통보된 인천시 공무원은 무려 85명에 달한다. 그러나 이들 중 1명만이 직권면직 처리됐다. 중징계 2명, 경징계 2명, 나머지 26명은 훈계 등의 낮은 징계처리를 받았다.

청렴은 공무원이 가져야할 첫째가는 덕목이다. 공무원의 부정부패와 탐욕이 시민들의 행정 불신으로 이어지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모든 책임은 공직사회의 최고 수장인 안 시장에게 있다. 안 시장의 비리척결 의지가 약해 생긴 일인 만큼 당장 특단의 대책을 세우고 실천해야 한다. 그래야 공직사회뿐 아니라 인천의 미래가 밝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