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 공부방협의회, 선거 정책제안


지난 2월부터 지역아동센터 발전 방향에 대한 토론회를 시작으로 4월말 지역아동센터 정책제안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본보 2006년 5월 3일자 보도)한 바 있는 ‘전국 지역아동센터 공부방협의회 인천지부(대표 안미숙·이하 전지공협 인천지부)’가 지난 15일 선거 정책제안 기자회견을 가졌다.


▲ 전지공협 인천지부 관계자들이 지방선거 후보들에게 아동정책 제안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장호영


이날 오전 10시 30분 인천시청에서 개최된 기자회견에서 전지공협 인천지부는 “지역아동센터나 공부방을 7~8년간 운영해오면서 교사들이 정리한 내용”이라며 “지방선거 입후보자들이 지역아동센터와 빈곤 아동, 나아가 인천의 아동정책에 대해 고민할 수 있도록 정책질의서를 보내고 직접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인천지역 내 빈곤아동에 대한 종합 실태조사 실시 ▲특수·장애 아동을 위한 전문 지역아동센터의 설치 및 인력배치 ▲국내산 농축수산물로 급식지원을 위한 조례제정 및 개정 ▲저소득 빈곤 아동의 정기적인 종합 건강검진 및 지원체계 마련 ▲지역아동센터 확대에 따른 전담 공무원 확대 배치 ▲학령기 아동보호조례 제정 ▲결식아동 급식에 대한 종합적 실태조사 ▲지역아동센터 등 급식을 제공하고 있는 시설에 급식 전담교사 파견 등을 아동정책으로 제안했다.

안미숙 대표는 “이번 주 안에 인천지역의 모든 지방선거 출마자들에게 정책질의서를 보내고, 각 구별 지회에서 후보들을 만나 설명하는 등 지역아동센터나 공부방 아동들과 함께 지내면서 만들어진 이 정책이 실제 행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천에는 현재 지역아동센터(공부방) 101개소가 등록돼 있으며 이중 약 54개소가 정부 지원을 받고 있다. 현재 보건복지부와 지자체가 절반씩 운영비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지만 내년부터는 예산과 관련 업무가 지자체로 100% 이양돼 지역아동센터의 설치와 지원업무를 지자체에서 맡게 된다. 이에 따라 인천시의 대책과 지원계획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높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