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 보좌관 당비대납사건 개입

경찰, 구청장 부속실 압수수색



5·31 지방선거를 50일 정도 앞두고 당비대납을 조건으로 불법당원을 모집한 사건이 지역 내 최대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 사건에 한나라당 소속 박윤배 현 부평구청장의 보좌관이 개입한 것으로 밝혀져, 열린우리당과 민주노동당, 시민단체가 책임자 처벌 및 박 구청장의 구청장 후보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 11일 부평구청 현관 앞에서 당비대납 사건 진상규명과 박윤배 구청장의 공개사과를 촉구하는 시민단체 회원들.      ⓒ이승희


이와 관련 인천지방경찰청은 지난 4일 부평구지체장애인협회가 특정 후보 당선을 도울 목적으로 당원을 모집한 후 당비를 대납한 사건 수사 결과를 발표(관련기사 4월 5일자)한 데 이어, 6일 박 구청장 보좌관인 임아무개씨가 이 장애인 단체에 당원 확보를 종용한 혐의를 잡고 구청장 부속실을 압수수색했으며, 소환조사를 벌였다.

경찰 관계자에 따르면 경찰은 이날 압수수색에서 부속실 컴퓨터 본체 2대 등을 가져 갔으며, 이 컴퓨터에서 장애인단체로부터 건네 받은 당원 명부를 분류 작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인천경찰청은 현재 별정직(6급)으로 근무 중인 임 보좌관이, 지난 해 7~8월 당시 장애인단체가 당비대납을 조건으로 노인과 장애인 670여명으로부터 입당원서를 받아 당에 전달하는 과정에 깊숙히 개입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인천경찰청은 구청장 부속실을 압수수색하면서 “보좌관 임아무개씨가 선거과정에서 박 구청장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 우호적인 당원을 많이 확보하도록 장애인단체에 당원 확보를 종용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경찰은 압수한 자료를 분석해 임 보좌관의 혐의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공무원 선거개입 금지 위반 혐의로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박 구청장의 보좌관이 당비대납사건에 깊숙히 개입한 것으로 드러나자 열린우리당과 민주노동당 인천시당은 잇따라 성명을 내고 책임자 처벌 및 진상 규명, 박 구청장의 후보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여기에 시민단체까지 가세해 이번 당비대납사건은 부평구청장 선거의 최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평화와참여로가는인천연대 부평지부는 11일 부평구청 현관 앞에서 당비대납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박 구청장의 공개 사과를 촉구하는 피켓시위와 함께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이에 앞서 열린우리당 인천시당은 지난 7일 성명을 통해 “아직 직접 연관사실이 드러나지 않았다지만 보좌관이 깊숙히 개입한 정황이 포착돼 현역 구청장 부속실이 압수수색을 당할 정도면 참으로 심각한 사태”라면서 “사건이 발생한 부평구청장은 즉각 후보를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불법당원 모집과 당비대납은 유권자들이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며 “우리당도 불법당원 모집 당사자에게 이미 출마자격을 부여하지 않은 바 있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인천시당도 같은 날 성명을 통해 “부평구청장은 부속실 압수수색에 책임을 지고 구민에게 사죄하는 것은 물론 사건의 진상을 밝혀야 한다”며 “보좌관의 당원모집 종용 등 직접개입이 확인될 경우 부평구청장도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열린우리당도 당비대납 사건의 진상 규명과 함께 관련 정치인을 명확히 밝혀 처벌하라”고 촉구하는 등 양당을 모두 공격했다.

한편 인천경찰청 수사과는 지난 4일 당비를 대납하는 조건으로 노인과 장애인들을 무더기로 정당에 가입시킨 혐의(공직선거법 위반 등)로 부평구지체장애인협회 배아무개 지회장과 배아무개 사무처장을 구속하고 27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