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대상자

문화관광부 산하 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2006년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 대상자로 선정한 부평신문을 포함한 주간지 41개사와 일간지 18개사 발행인 및 편집국장들은 17~18일 이틀동안 경주 힐튼호텔에서 '5.31 지방선거와 신문보도 세미나'를 열고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공정보도 결의문'을 채택, 공정보도에 앞장설 것을 촉구했다.


<지방선거 공정보도 결의문 전문>

2006년 5월 31일 실시되는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대한 국민의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 크다.

이번 지방선거는 중선거구제가 도입되고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 공천제가 시행되는 등 제도상 많은 변화를 수반하고 있다. 또 여전히 과도기에 있는 한국 지방자치를 안정적으로 뿌리 내리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한국 정치지형의 미래상을 가늠할 좌표로서 역할도 부여받고 있다.

우리는 지방선거가 국민의 ‘삶의 질’을 결정짓는다는 인식아래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올바른 선택을 돕기 위해 공명정대하게 보도를 할 것을 다짐하며 다음과 같은 결의문을 채택한다.

1.(편견과 이해관계 배제) 사주, 경영진, 제작간부, 기자 개개인의 정치적 성향과 이해관계, 지역, 학연, 친소관계 등에 따른 편향적 선거보도를 하지 않는다.
1.(지역성 배제) 지역감정에 편승해 특정 후보나 특정 정파를 비호하지 않으며 선거보도와 관련된 외부간섭과 압력을 철저히 배제한다.
1.(균형보도 및 정확한 정보제공) 선거보도에 있어 균형보도를 견지하며 한쪽의 일방적인 주장이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유권자의 판단을 흐리게 하고, 특정 후보에게 타격을 줄 수 있으므로 보도하지 않는다.
1.(쟁점 발굴보도) 비판적 시각에서 쟁점을 제시하고 객관적 지표로 후보자들의 자질을 검증하며, 이에 대한 유권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기획기사 발굴에 역점을 둔다.
1.(추측보도 및 경마식 보도 지양) 선거운동의 피상적인 현상만을 나열하는 경마식 보도를 지양하고 근거없는 소문이나 후보자에 대한 인신공격성 발언 등에 대해서는 철저히 검증한다.
1.(정부시책 신중보도) 선거기간에 즈음하여 발표되는 정부시책은 물론이고 지방자치단체의 각종 정책들이 선거 홍보용 수단으로 이용되지 않도록 철저히 검증하고 신중하게 보도한다.
1.(유권자 계도 및 선거부정감시) 유권자들의 투표참여와 신중한 선택을 유도한다. 또 선거부정을 철저히 파헤쳐 공명선거 분위기를 이끌어 간다.
1.(자기감시 충실) 공정한 선거보도를 위해 간부진, 노조, 기자협회 등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노력하며, 기자 스스로도 잘못된 관행에 무비판적으로 편승하는 등 취재 윤리를 위반하지 않도록 자기 감시를 충실히 한다.
1. (사진보도 및 편집) 선거와 관련된 사진기사는 가능한 한 모든 정당과 후보자를 동등하게 취급한다. 편집기자는 특정후보의 사진이나 기사를 의도적으로 부각시키거나 격하시길 수 있는 지면구성과 제목달기를 지양한다.

2006년 3월 18일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선정 우선지원대상사 일간 18개사, 주간 41개사 일동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