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정당 지방선거 어떻게 준비하나? ② - 열린우리당

“지역 토박이·맹주론 이제 그만”
“특정 정당 지방의회 독식 인천과 부평 발전 저해”
“참신한 정책과 발로 뛰는 참 일꾼으로 지방자치 한 단계 견인할 터”

 

5·31일 지방선거가 이제 10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한나라당 지지율이 계속적으로 고공행진을 보이고 있다. 이에 열린우리당(이하 우리당)은 2월 18일 전당대회를 통해 예비 대권 주자가 될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 지지율 상승을 통한 반전을 꾀하고 있다.
이창배 우리당 부평구당원협의회 전 운영위원장으로부터 공천 일정과 기준 등에 대해 들어 봤다.

 

▶ 현재까지 지방의회에 대해 평가한다면
인천시와 부평구 의회가 한나라당 의원 일색이다. 이렇다 보니, 생산적인 정책 대결과 인천시와 부평구의 행정과 예산에 대한 감시와 견제 기능이 상실되고, 심지어는 자기들끼리 밥그릇 싸움을 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지역 주민들 다수가 부평구 의회가 뭘 하는 집단인지 잘 모르고 있는 현실이 이를 잘 증명하고 있다. 특정 정당에 의한 독식으로 인해 지방의회가 구 행정과 예산에 대한 감시와 견제를 못하고 있다고 본다.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우리당의 참신한 인재들이 지방의회에 진출하게 되면 정책대결과 지역 발전을 이끌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부평구에서 지방선거 준비 정도는
시당에 지방선거 기획단이 꾸려져서 지역 정책 공약을 비롯해 한나라당에서 추진하기 어려운 중앙정부와 연동된 다양한 정책개발과 함께 인천시의 문제 해결 방향 등에 대해 준비 중이다.
또한 시당에 인재 영입단이 있어 참신한 인재를 공개 또는 비공개로 모집 및 발굴 중에 있다. 부평구청장 후보도 중량감 있는 후보를 영입하고 있는 단계이다.
광역의원과 기초의원 후보들이 각 지역에서 밑바닥부터 차분히 지역을 다지고 있다. 여기에 지역 개발을 위한 참신한 정책과 함께 전당대회 후 지지율 상승을 통해 지방의회에 대한 일정 정도의 진출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 우리당에 대한 전반적 지지율이 낮아 지방선거에서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2월 18일 당의장 선거를 통한 새로운 지도부 선출과 함께 고건, 강금실 전 장관 등의 영입과 범민주 양심세력이 결합되면 지지율은 상승될 것이다.
대통령 탄핵 후 지지율이 하락한 것은 현 정국의 난맥상이지, 우리당 자체에 대한 지지 철회는 아니다. 새 지도부 선출과 이를 통한 체제 정비를 통해 당 전반에 대한 지지율도 상승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통해 5·31 지방선거에서 일정 정도의 성과를 얻으리란 전망을 갖고 있다.
또한 새 지도부 선출 후 지역의 참신한 인재들이 더 넓은 풀을 형성하면 충분히 승산을 볼 수 있다. 이제 유권자도 특정 지역에 기반한 정당이나, 학연과 지연에 호소하는 그런 지역 일꾼을 원하지 않을 것이다. 중앙 정치권을 물갈이 했다면 이제 지방 정치권도 대폭적인 물갈이가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나 기초의회가 정당 공천제를 도입해 책임 정치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책임 정치를 하기 위해서는 지방의회가 각 정당별로 고르게 구성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더 이상 ‘지역맹주’론이나 ‘지역토박이’론으로 지방의회를 장악해서는 안 된다. 

▶ 후보 선출 방식은
시당 차원에서 예비자격심사위원회를 거쳐 공천자격심사위원회를 통해 선거구별로 조정해서 후보를 선출하고, 만약 조정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기간당원 30%와 일반당원 20%, 참여 경선(=지역 주민) 50%가 참여하는 방식을 통해서 후보를 결정할 것이다. 또한 자치단체장 이상 후보군에 대해서는 참신한 외부 인사 영입도 준비 중에 있다.  

▶ 지역에서 우리당의 지역 정치활동 등이 미흡하다는 평가가 있다
지난 2002년 지방선거는 부패하고 무능한 옛 민주당 세력에 대한 반대 급부로 한나라당이 반사 이익을 얻어 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를 독식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러다 보니 우리 당은 지역 행사에 잘 초청도 되지 않고 있다. 심지어 배제되고 있다는 느낌마저 들 정도이다.
현재 지역 국회의원 등을 중심으로 인천시에서 쉽게 풀지 못하는 굵직한 지역 현안을 챙기고 있다. 또한 올 지방선거를 통해 참신한 일꾼들이 지방의회 및 지방자치단체장에 진출하게 되면 지역 민과의 밀착형 행정을 통한 다양한 호흡을 전개해 나갈 것으로 기대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