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교통수당서 당비 인출 ‘물의’

올 지방선거 블랙홀로 급부상  

 

서울 관악구 봉천동에서 발생한 불법 당원모집 문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부평에서도 노인들에게 지급된 교통수당이 당비 명목으로 매월 1~2천원씩 통장 주인 모르게 빠져나간 것이 확인되는 등 불법 당원모집이 사실로 드러나 물의를 빚고 있다.

20일 인천지방경찰청과 부평경찰서에 따르면 부평구에 사는 김아무개(70세), 이아무개(71세) 할머니 등 3명은 자신들의 은행계좌에 입금돼 있는 돈을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에서 5개월 동안 매월 1~2천원씩 자신들도 모르게 인출해갔다고 진술했다. 특히 김 할머니는 두 당에 모두 당원으로 가입돼 이중으로 당비가 빠져나갔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 할머니들은 경찰에서 “지난해 9월 부평구에 있는 모 장애인단체 관계자가 찾아와 ‘정당에서 식사비를 제공해 준다’며 계좌번호와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를 알려달라고 요구해 가르쳐 줬으며, 이후 올 1월까지 5개월 동안 매월 1~2천원이 자신들도 모르게 빠져나갔다”고 설명했다.  
또 “통장에 돈이 입금되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우리 돈만 빠져나가도록 했다”며 “정부에서 보조해 주는 교통비를 빼내가다니 나쁜 사람들”이라고 불편한 심경을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지난해 5월부터 장애인단체 관계자로 보이는 ‘1호’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여자가 노인들을 불러모은 뒤 이같은 작업을 했으며, 이후 노인들은 이 여자의 안내로 각종 집회에 참석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부평경찰서는 관계자는 “노인들을 상대로 당원모집을 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일이 벌어진 것으로 보인다”며 “당원을 모집하는 데 앞장을 섰던 ‘1호’라는 여인에 대한 신원 파악 중”이라고 전했다.

인천지방경찰청은 인천지역 일간지의 불법 당원모집 관련 보도 후 수사관 10여명을 부평경찰서에 내려보내 수사를 직접 지휘하고 있는 단계이다. 지방경찰청은 이같은 첩보를 지난 해 말 입수, 내사를 진행하고 있던 과정에서 서울 봉천동 불법 당원모집 문제가 불거지자 본격적으로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대해 부평지역 장애인단체 관계자는 “장애인의 정치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협회 차원에서 정당에 당원으로 가입할 것을 독려했으며, 1~2천원 정도를 협회에서 지원하기도 했다”며, “열린우리당에 30명, 한나라당에 70명 정도가 가입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불법 당원명부 누구에게 전달됐을까
“모종의 거래 있을 것”


한편 인천지역 일간지 보도에 따르면 불법 당원모집의 규모가 1천명 내외인 것으로 파악돼 올 지방선거에서 부평지역 최대 블랙홀로 등장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부평지역 장애인단체가 모집한 당원명부가 누구에게 전달됐는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확실한 증거가 확보되지 않고 있지만 불법 당원모집 문제가 불거지면서 모집한 당원명부를 전달받은 인물 2~3명이 조심스럽게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역 일각에선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공천을 받거나 당내 경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해서 기간(또는 책임)당원 확보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당원모집 과정에서 출마 희망자와 당원 모집 주체간의 모종의 불법거래가 있을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또한 부평지역의 지방선거 출마 희망자들이 당원확보에 열을 올린 지난해 중순 이후와 장애인단체 관계자가 당원을 모집한 시기가 일치하는 점도 눈여겨봐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