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모들의 가장 큰 걱정거리 중 하나인 아토피 질환에 대한 내용을 15회에 걸쳐 격주로 게재합니다.  
 
<아토피 엄마가 책임져라> 연재순서


1. 자연의 저주 아토피
2. 피부의 마약 스테로이드
3. 당신의 아이는 아토피가 아닐 수도 있다
4. 우리아이 아토피 자가진단법
5. 10세 이전에 아토피 치료를 끝내야 한다.
6. 아토피 완치 가능합니까?
7. 아토피 음식 가려먹기
8. 시원한 배설이 치료의 핵심이다
9. 아토피 가려움 대처법
10. 아토피 목욕법
11. 아침마다 녹즙을 먹이자
12. 피마자유, 그리고 올리브유
13. 녹차와 숯가루 사용하기
14. 아토피안을 위해 세상 바꾸기
 

녹차는 성질이 매우 찬 음식이에서 흥분된 열을 식히고 인체를 진정시키는 효과를 발휘한다. 아토피안들은 대부분이 열독이 심한 체질이므로 일상적으로 녹차를 마시면 열을 맑히고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이뇨작용이 강해 배설을 촉진한다.
일본에서 녹차만으로 아토피에 대한 효과를 임상실험 한 적이 있다. 보고에 의하면 아토피가 완치됐다고 할 수는 없지만 장기간 마시면 대부분이 증세 호전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그러나 녹차를 마시는 것으로 급성 아토피나 중증 아토피는 치료할 수 없다. 그러므로 녹차는 아주 경증이나 중증이 치료된 후의 사후 관리에 적합한 치료제다.
녹차는 기운이 차지만 성질이 매우 약해 체질에 맞지 않아도 한두번 음용하는 것으로는 부작용이 생기지 않는다. 그러므로 녹차로 아토피를 관리하고자 할 때 하루에 한두 잔 마시는 정도로는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일체의 음료수를 대신해 녹차를 마신다는 생각으로 모든 음용수를 녹차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사람마다 적정량은 차이가 있겠지만 대략 하루에 1리터를 상회하여 마시게 하는 것이 좋다.
숯가루 또한 아토피에 큰 도움이 된다. 그러나 모든 약이 그러하듯 숯가루 역시 아토피에 만병통치는 아니다. 일부에서는 숯가루를 아토피 환부에 바르면 효과가 있다고 광고하지만 과학적인 근거가 매우 미약한 낭설로 보인다. 숯가루가 효과가 있는 것은 숯이 지니고 있는 놀라운 이물질 흡착력 때문이다. 강한 흡착력으로 냄새를 없애거나 중금속을 제거하는 효능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러나 아토피는 피부 겉에 이물질이 붙어서 생기는 염증이 아니다. 몸 속 면역반응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염증인 것이다. 그러므로 숯가루를 외용하는 것으로 치료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오히려 아토피 환부에 이차감염을 일으켜 악화시킬 위험도 따른다.
아토피에 숯가루를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식이요법을 완화시킬 때 사용하는 것이다. 아토피 환자들의 경우 피부병을 악화시키는 음식을 피하는 식이요법이 필수적인데 부득이하게 잘못된 음식을 섭취한 경우에 숯가루를 먹으면 장내에서 이물질이 흡수 반응하는 것을 어느 정도는 제어할 수 있다. 숯가루의 흡착력은 장 속에서도 발휘되어 이물질을 흡수하여 장내 반응을 떨어뜨린다. 그러므로 아토피안들은 가급적 식이요법을 적극적으로 시행하되 경증의 아토피안이 식이요법에 어려움을 심하게 나타낼 경우 식후에 한번씩, 또는 저녁마다 숯가루를 갈아 마시게 하는 것이 좋다.

 

김문주 원장
아토피전문 자연in한의원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