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안법 삐딱하게 들여다보기⑦

여전히 서슬 퍼렇게 살아있는 ‘국가보안법 정신’을 보여준 소동극


2월의 극장가를 가장 뜨겁게 달군 화제의 작품을 꼽자면 단연 <그때 그 사람들>이다.

이번 달 초 개봉한 임상수 감독의 영화 <그때 그 사람들>은 박정희 대통령을 그의 왼팔이었던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이 저격한 1979년 10월 26일을 다룬 영화다. 역사적 사건을 영화화 한 것이 한두 차례가 아니건만 왜 이리 난리일까?

사건인 즉, 박 대통령의 아들 지만씨가 영화가 박 대통령 개인과 가족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소송을 걸었고 법원이 이를 받아들여 영화는 3분 50초가 잘려나간 채 관객들을 만나게 된 것이다. 사법부는 영화의 맨 앞 부마항쟁 기록 영상과 맨 뒤 박 대통령 장례 영상 부분, 그리고 ‘다카키 마사오’라는 만주 일본군관학교 시절 박 대통령 이름의 자막을 삭제하고 상영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의도’와 ‘배후’를 심사하는 ‘그때 그 사람들’


상식적으로 생각할 때 법원의 이번 판결은 오버도 한참 ‘오버’다. 영화 시작 전에 자막으로 허구라고 밝히고 있는 이 영화 한편 때문에 박 대통령에 대한 평가가 달라질 거라 생각한다면 이는 지나친 과대망상이다.

하나의 창작물을 두고 정치적 의도가 어떠하네, 배후가 있네, 입방아질을 해대는 모양새는 어쩜 이리도 국가보안법과 꼭 빼닮았는지! 역대 대통령 중 국가보안법을 가장 제대로 활용한(!) 대통령이 박 대통령이란 것 또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영화 전반부 중앙정보부 요원들이 <국가보안법 삐딱하게 들여다보기>에 실렸음직한 얘기를 나누며 키득거리는 장면이나 벌집같은 고문실에서 취조받고 있는 무고한(!) 시민들의 모습은 분명 20여년 전 과거의 모습이련만, 2005년 지금도 영화 한편을 두고 정치적 의도니 배후니 따지며 ‘사상검증’을 하려 달려드는 걸 보면 ‘그때 그 사람들’의 시대는 현재까지도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게 분명하다.


25년 전이나 지금이나 그대로인 ‘국가보안법 정신’


영화 <그때 그 사람들>의 3분 50초를 가위질한 이들은 바로 ‘그때 그 사람들’이다. 그들은 분명 20여년 전 총에 맞아 죽거나 사형 당해 죽었는데 2005년 한복판에서 괴력을 발휘하는 걸 보면 엄청난 내공이다.

이번 <그때 그 사람들> 소동은 지금까지도 건재한 ‘그때 그 사람들’의 정신을 극명하게 드러내고 있다.

국가보안법이 예전 군사독재 시절에나 민주화운동과 인권을 억압하는 도구로 쓰였지 요즘은 안 그렇다고, 그러니 분단상황에서 국가보안법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들에게 <그때 그 사람들> 소동은 이야기한다. 2005년이나 1979년 그때나 달라진 건 하나도 없다고. ‘그때 그 사람들’의 웃기는 비극을 만든 것도, 지금 영화 하나 갖고 난리를 피우는 것도, 기원을 따져보면 모두 정권에 대한 욕심이 상식과 인권을 짓밟는 ‘국가보안법 정신’에 기인한 것이라고.

 

<그때 그 사람들> 소동이 예기치 못한 결과

 

삭제 당한 부분이 어떤 장면인지 이야기를 듣고 난 뒤 법원의 판결대로 부분 삭제당한 영화를 본 결과, 지만씨와 박 대통령 추종자들의 행동이 상당히 큰 실수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차라리 앞과 뒤의 기록영상을 삭제하지 않았더라면 오히려 ‘그때 그 사람들’의 명예는 훼손되지 않았을 것이다. 앞뒤의 역사적 사실과 가운데 알맹이의 영화 부분이 극명하게 대비되면서 ‘그때 그 사람들’을 희화시킨 이 영화의 줄거리가 단지 허구일 뿐이란 것을 보여줄 수 있었을 텐데….

3분 50초가 가위질 당하면서 영화의 진실과 허구의 경계가 모호해졌다. 그래서 영화에 등장하는 박 대통령이나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이나 경호실장, 비서실장 등 실존인물들의 허무맹랑한 행동들이 역사적 진실인 것처럼 보인다. 결과적으로 가위질이 영화의 허구를 진실로 둔갑시켜 버린 것이다.

오히려 이번 소동으로 ‘그때 그 사람들’이 얼마나 얼토당토않았던지, 그 시대가 얼마나 허무맹랑한 권력놀음으로 점철된 비상식적인 시대였는지, 또 그 시대가 2005년까지 어떻게 이어져오고 있는지 제대로(!) 보여주게 됐으니. 이런! 이번 소동을 일으킨 이들은 과연 이런 결과를 예측했을까?

 

[관련기사] 네 이웃의 잔치 보기를 돌 같이 하라
[관련기사] 마녀사냥 Vs. 빨갱이
[관련기사] 국회의원들이 겪은 황당사건 5
[관련기사] 취미생활이라구? 찬양고무야!
[관련기사] 어랏? 나도 빨갱이네!
[관련기사] 온 국민이 감옥에 가는 그날까지, 앞으로!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