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요금 인상·대중교통체계 개편 재검토 목소리 높아

민주노동당 인천시당과 인천지하철노동조합, 전국버스노동조합이 최근 인천시가 확정한 공공요금 인상과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시민의 의견을 무시한 채 교통비 부담만 가중시키는 것이라며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인천시가 오는 7월 1일부터 지하철을 시작으로 시내버스, 공용주차장, 도시가스 등 공공요금을 줄줄이 인상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 29일 성명서를 통해 “서민들의 경제가 갈수록 악화된 상황에서 25%가 넘는 공공요금 인상은 서민의 삶을 외면하고 공공성과 공익성을 무시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또한, 특히 인천도시철도 요금인상은 다음달 1일 시행을 목표로 서울시가 강행하고 있는 교통요금체계 개편에만 맞춰 인천시민의 의견수렴 없이 한 차례의 물가대책위원회 회의를 통해 인상안을 확정한 것이라고 밝힌 뒤 서울시의 일방적인 요구를 수용할 수 없어 당분간 현 체제를 유지하기로 결정, 버스요금 인상을 유보한 경기도와는 너무나 대조적인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이어서 이들은 인천시가 대중교통 이용자 중심의 협의체를 구성해 노선과 기반시설, 요금인상에 대한 타당성 여부 등을 폭넓은 논의를 통해 재검토, 대중교통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인천시가 서울시 요금체계에 따라 전면 도입한 ‘거리비례제’가 장거리를 이용하는 인천시민의 교통요금을 대폭 증가시켜 인구의 서울시 유입과 승용차 이용자의 증가를 초래할 것이라며, 기본거리(12킬로미터)와 추가요금거리(6킬로미터)의 타당성 여부도 재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이들은 인천시의 일방적인 요금 인상과 서울시의 대중교총체계 개편의 부당성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전문가 및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인천시 대중교통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정책 대응과 실천활동을 벌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