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국립화 추진 앞서 인천대 발전전망 제시 요구

안상수 인천시장을 비롯해 지역인사들로 구성된 ‘인천대학교 국립화 범시민추진협의회(이하 범시민추진협의회)’가 지난 12월 30일 인천대 국립화를 요구하는 청원을 국회에 내는 등 인천대 국립화 추진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인천시민의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인천지역의 대표적인 시민단체인 ‘평화와참여로가는인천연대(상임대표 신현수)’는 24일 성명을 통해 “인천대 시립화 과정에서 지역사회와 시민이 보여준 땀과 노력을 감안하면 시민의 의견 수렴은 필수적인 것”이라며 “인천대는 인천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고 국립화를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서 인천연대는 “인천대가 인천시민을 위한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과 발전전망을 제시하지 못하는 한, 국립화 추진은 인천대 교수를 비롯한 구성원들만 혜택을 갖기 위한 것이라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인천대 국립화와 인천대 캠퍼스 송도이전과의 관계를 명확히 해야 한다며, 특히 막대한 인천시민의 재산을 팔아 캠퍼스를 송도로 이전하고 국립화 한다면 인천시민의 재산을 고스란히 중앙정부에 바치는 꼴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인천대 캠퍼스 송도이전은 약 5천억원의 막대한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인천대는 현 도화동 캠퍼스를 개발한 개발이익금으로 송도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