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차도 지하차도로 변경 의문

인천시가 만월산터널 개통과 연계해 추진 중인 경인국도간(동소정사거리) 지하차도 설치공사에 대해 주민들이 건설 반대 대책위원회(위원장 김옥진)를 구성, 적극 대응키로 했다.(관련기사 2006년 4월 26일자)

또한 일부 주민들이 애초 고가차도로 계획됐던 사업이 지하차도로 변경됐다며, 변경 배경에 대해 의문을 제기해 논란이 일 전망이다.

주민들은 “잘못된 교통량 예측으로 만월산터널에 한 해 40억원의 주민 혈세가 들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터널로 인한 교통량 증가도 없는데 이를 핑계로 또다시 수백억원을 투입해 지하차도를 건설한다는 것은 탁상행정의 표본”이라며, 사업 재검토를 주장하고 있다.

아울러 ‘동소정사거리 지하차도 건설 반대 주민 대책위’를 구성, 대응해 나갈 계획을 밝혔다.


△ 피해 주민들, “주민의견 수렴 절차 요식 행위”


이번 사업에 대해 주민들이 가장 불만을 갖고 있는 부분은 대형 공사로 인해 주민 피해가 큼에도 불구하고 주민들 중 상당수가 지하차도 설치 계획에 대해 전혀 몰랐다는 점이다. 실제 인천시는 지난 2004년 12월과 지난 달 17일 개최한 주민 설명회나 주민과의 면담을 가졌지만 상당수 주민들은 이런 사실을 전혀 몰랐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시가 주최한 주민과의 면담에 참가한 주민들은 공사에 따른 피해 보상 요구와 더불어 도로 폭 2.5m 축소 반대, 주민 공청회 미 개최 사유 해명, 지하차도 설치 반대를 요구했다. 하지만 시는 “관련 규정 검토 후 보상금 지급 유무를 판단할 것이며, 도로 폭 축소로 인한 이용 불편이 없고, 공청회는 지난 2004년 12월 10일 개최했다”며, 지하차도 설치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주민 대책위 관계자는 “공사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는 동소정사거리 주변 상가 전체가 이런 사실을 전혀 몰랐을 정도로 주민들은 지하차도 설치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었다”며 “요식 행위로 주민 설명회와 면담을 개최하고 마치 주민 의견을 모두 수렴한 것처럼 말하는 시 행정에 대해 개탄할 수밖에 없다”고 비난했다.


△ “왜 고가차도가 지하차도로 변경됐나?” 의문


일부 주민들은 고가차도로 최초 계획됐던 사업이 “왜 갑자기 지하차도로 변경됐는지 모르겠다”며 변경 배경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들은 최초 고가차도 설치 계획이 2천명의 주민 서명으로 쉽게 바뀐 배경과, 당시 이 문제가 왜 지역사회에는 알려지지 않고 특정 종교시설에서 주도적으로 진행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상태다.

이아무개 주부는 “가장 큰 피해를 보는 부평6동과 부개1동 주민들은 전혀 모른 상황에서 사업이 왜 이렇게 추진됐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동소정사거리 지하차도 설치 사업은 최초 고가차도 설치로 계획됐지만, 지난 2004년 3월 25일 박아무개 외 1천 938명이 ‘고가차도 설치로 인한 소음 등으로 인해 피해를 본다’며 연서명을 통해 고가차도가 아닌 지하차도 설치를 요청해 사업이 변경됐다. 당시 서명에 참가한 사람들은 대부분 동소정사거리에 위치한 교회 신도들과 부평6동 주민들이다.

한 교인은 “2004년 3월경 인근 동네에서 받은 서명에다 교회에서 추가로 500~600명 정도 서명을 받아 제출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한편 동소정사거리 지하차도 설치공사는 폭 17.5m 길이 570m 도로를 설치하는 공사로 총 사업비는 461억원이며, 2008년 8월 준공 계획이다.


<한만송 기자>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