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산주공1단지 난방공사 관련

입주자대표회의와 주민간 갈등 커져


난방방식 변경 및 배관 교체 공사와 관련해 입주자대표회의(이하 대표회의)와 일부 동대표 및 주민들간에 4개월 가까이 갈등을 빚어온 갈산주공1단지 사태가 점점 악화되고 있다.

그동안 입주자대표회의 회장 및 동대표들은 지역난방으로 변경하는 사업을 추진하는데 법적인 문제가 전혀 없다며, 공사를 계속 진행시키려 했고, 일부 동대표 및 주민들은 사업 추진 과정에서 투명하지 못했음을 지적하며 사업추진을 반대, 대표회의를 계속 무산시켜 왔다.

그러던 중 지난 24일 양측이 합의점을 이뤄냈지만, 27일 합의가 다시 파기되면서 갈등의 골이 점점 깊어지고 있다.

대표회의는 지난해 12월 배관 교체 및 난방방식을 변경하기로 의결하고 간담회, 공청회를 개최해 주민들에게 동의서를 받으려 했다. 하지만 공청회 당시 개별난방업체는 참석하지 않고 지역난방업체만 참석했으며, 대표회의가 개별난방업체의 불참석 이유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자, 주민들이 이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반발해 공청회가 무산됐다.

이후 대표회의는 이번 달 24일까지 두 차례 더 회의를 개최, 업체선정을 의결하려 했으나 주민들의 반발로 회의가 무산됐다.

업체선정을 반대하며 동대표 사임을 표명했던 이아무개씨는 “개별난방업체가 오지 않은 상태에서 주민들의 반발로 인해 주민공청회가 무산됐는데 그냥 밀어붙여 추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밝히고, “공청회가 무산된 뒤에도 주민들이 잘 보지 않는 게시판에 홍보물만 붙이고 공식적인 설명회도 다시 갖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70% 이상의 주민 동의서를 받았다고 하지만, 그 양식만을 가지고는 그 집의 소유자인지 아닌지 검증할 수가 없으며, 동의서를 받을 시 주민들에게 제대로 된 설명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은 “개별난방업체가 오지 않은 이유는 우리도 자세히 모르지만 지금의 문제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음을 증명하는 내용 증명을 보내왔으며, 홍보와 관련해서는 다른 아파트보다 우리 아파트가 더 많이 했다는 걸 자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 집주인이면서도 단지 내에 살지 않는 사람들은 다른 양식의 동의서를 받아놨으며, 동의서를 받을 때도 사람에 따라 틀릴 수도 있겠지만 충분히 설명을 한 후 받았다고 자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입주자대표회의는 지난 23일 난방방식 변경 및 배관 교체 공사와 관련 총 1천650가구 중 1천79가구의 동의서를 받아 구청에 제출했으며, 이에 맞서 반대하는 주민들 역시 “동의서에 문제가 있어 다시 되돌려 달라”며 701가구의 서명을 받아 구청에 제출했다.

구청 관계자는 이와 관련 “3분의 2 이상 동의서가 있어야 공사 허가가 나지만 반대의견이 올라온 것을 제외하면 3분의 2 이상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입주자대표회의의 요청이 반려될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일부 동대표와 주민들은 27일 대표회의가 약속을 파기했다며, 입주자대표회의를 해산시킨다는 내용으로 890세대 정도의 서명을 받아 구청에 제출했다.

구청 관계자는 “입주자대표회의 해산에 대한 서명용지를 받기는 했지만, 이 문제는 입주자들이 판단하고 해결해야 할 사항이며, 이에 대해 구청은 어떤 법적인 권한도 갖고 있지 않다”고 답변했다.

<장호영 기자>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