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문화사거리(명신당 삼거리) 횡단보도설치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횡단보도를 설치하는 서명운동을 진행하는 등 다수의 지역주민들이 보행권을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이곳 지하상가 상인들이 상권을 내세워 반대입장을 밝히고 있는 것. '


지난 15일 부평경찰서 주관으로 횡단보도 설치를 요구하는 지역주민과 (주)신부평지하상가 상인들과의 간담회가 동아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열렸다.


이날 간담회는 부평경찰서의 주선으로 이뤄졌으며, 횡단보도 설치를 요구하는 노인회, 시민단체 관계자와 주부 등이 참가했고, 설치를 반대하는 입장을 가진 (주)신부평지하상가 관계자와 인근 지하상가 상인들이 참가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허정현(대학생)씨는 “상업적 이익 때문에 힘없는 보행약자들이 당하고 있는 처지”라며 “인간적 향기를 빼앗는 부평의 도로 문화는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아아파트 노인회 구완서 회장 역시 “부평시장 등으로 나가기 위해 지하상가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노인들이 보행하기 너무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주부 임영아(33세)씨도 “지하 상가로 가면 한참 돌아가야 하는데, 왜 시민들이 그런 불편을 겪어야 하냐”며 “지하상권을 우려하는데, 요즘 손님은 충동 구매을 하지 않는다”고 지적, “횡단보도 설치가 지하상가 영업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주)신부평지하상가 백아무개 상무이사는 “신호등이 생기면 지하 상권이 어렵게 된다”며 “횡단보도 설치시 사고 가능성과 교통정체가 발생할 수 있어 반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하입구에서 떨어진 다른 곳에 횡단보도를 설치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또 한 상인은 “올해 지하상가 개·보수 공사를 통해 리프트도 설치했다”며 “이용에 불편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참관인 자격으로 참가한 민주노동당 부평갑 김응호 사무국장은 “현재 민주노동당은 우리나라 인구의 4분의 1인 보행약자를 위해 ‘장애인·노약자 등 이동권보장 법률안’을 국회에 발의했다”며 “보행약자를 위해서 신호등 설치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2시간 동안 차분히 진행된 이날 간담회는 결론이나 합의를 도출하지는 못했다.
한편 간담회 참가자들은 횡단보도 설치와 관련 경찰의 태도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다. 경찰이 횡단보도 설치 문제를 마치 지하상가 상인들과 주민들의 의견대립으로 몰아 책임 있는 결정을 회피하려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 
부평1동 주민 김종현씨는 “경찰이 공공의 목적에 부합하는 행정을 펼쳐야 함에도 지하상가 상인과 주민들의 의견 대립으로 이 문제를 비치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허정현씨는 경찰의 이러한 태도는 경찰이 사람중심의 교통행정 보다는 차량 중심의 교통 행정을 펼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부평경찰서 교통지도계장은 “어떠한 입장도 표명할 수 없다”며 책임을 회피했다. 
한편 부평경찰서는 이날 진행한 간담회 내용을 모아 ‘인천교통규제심의위원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한만송 기자>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