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산동 주유소 옆 가스충전소 허가에 인근 주민들 발끈

 

갈산동 185-10번지 일대에 가스충전소 설립 허가가 나면서 인근 동남, 하나아파트는 물론이고 갈산2동 아파트 주민들이 가스충전소 허가 취소를 요구하는 집단민원을 내는 등 크게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가스충전소 허가가 난 부지는 바로 옆에 이미 주유소가 있는 데다가 뒤편이 모두 아파트 단지라서 가스충전소가 세워질 경우 안전에 심각한 위협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허가를 내준 구청에서는 주택과의 거리 제한 등 모든 법적 절차에 적합하므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관련기사 본보 6월 9일자)
이에 주민들은 갈산에너지충전소 설치 반대 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정대성)를 꾸리고 인근 아파트 2천334세대의 반대 서명을 받아 지난 1일 구에 제출했다. 그러나 구에서는 12일 답신을 통해 여전히 “적법한 절차에 의한 사업 허가이므로 허가를 취소할 수 없다”는 입장임을 밝혔다.
구의 변함 없는 답변을 들은 주민들은 실력행사를 해서라도 가스충전소 허가를 철회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정대성 주민대책위원장은 “행정법이라는 것은 주민들의 편의와 안전을 위해 집행되는 것이 마땅하다”며 “이 일대 주민들에게 화약고를 끌어안고 살라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가스충전소 허가가 철회될 때까지 구청 항의집회 등 강도 높은 실력행사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이 일대 아파트에는 대형 현수막이 내걸려 있어 가스충전소 허가 취소를 요구하는 주민들의 격앙된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사태는 부평구 액화석유가스충전소 허가기준고시가 점점 완화되면서 빚어진 것이다. 2000년 충전업소 상호간의 거리제한이 없어지고 작년 말 공동주택 외벽과 충전시설 및 저장시설 외면이 1㎞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는 제한 또한 삭제되면서 이번 가스충전소 설치 허가가 가능해진 것.
그러나 이런 법적 규정 완화가 주민들의 입장보다는 사업주의 입장을 반영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 또한 높다.
갈산2동 구의원 최화자 의원은 “아무리 적법하다 하더라도 인근 6백미터 이내 부평세림병원 옆에 가스충전소가 있는데 주유소 바로 옆에 가스충전소를 또 하나 허가해준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며 구에서 주민들의 의견에 귀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이영주 기자>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