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파주의 ‘캠프 에드워드’라고 하는 반환된 주한미군기지의 심각한 환경오염이 드러났다.

국방부는 20일 주한미군이 지난 50여년간 사용하다 정부에 반환한 곳 중 경기도 파주시의 캠프 에드워드를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캠프 에드워드의 토양과 지하수 오염은 부대 전체 면적의 8.3%인 2만 1000㎡에 달했다.

토양오염은 총석유계 탄화수소(TPH)가 기준치의 200배, 아연은 기준치의 6배를 각각 초과해 총오염량이 5만 8787㎥에 달했다. 또 지하수 오염의 기름두께는 무려 240㎝로 조사됐으며, TPH 오염농도는 기준치의 6배에 이르렀다. 실로 심각한 수준이다.  

이러한 소식을 접한 부평구민들의 우려는 크지 않을 수 없다. 일제강점기부터 약 100년 동안 군사기지로 사용된 부평미군기지 역시 오염이 심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미 2002년 반환 결정 이후 녹색연합 등 시민단체들은 ‘일제강점기엔 병기를 만드는 조병창으로, 미군 주둔 이후에는 세탁소·폐차장·폐품 선별장 등으로 사용됐기 때문에 오염이 심각할 것’이라며, ‘오염 의심 지역’으로 선정해 조속한 공개가 이뤄져야 한다고 진단한 바 있다.

민관합동 미군기지 인수위원회를 구성해 환경 오염조사를 추진할 것을 인천시에 수차례 제안하기도 했다. 그러나 인천시는 아무 대꾸도 없었다.  

또한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인천시는 올해 시 국정감사에서 미군부대 주변에 대한 환경피해 정도와 부대 공개 후 피해조사 방법 등을 마련하겠다는 답변을 내놓았지만, 예산 편성은커녕 조사 일정조차 잡지 않고 있다. 부평구 역시 반환 부지 활용방안 도출을 위한 민관협의기구에서 환경오염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해야 한다는 시민단체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인천시민들이 가지는 우려를 과연 인천시와 부평구가 함께 느끼고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마음이나 있는 건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인천시와 부평구가 기지 반환과 공개 후에 피해조사를 생각하고 있다면, 그 또한 잘못이다. 2002년 반환결정 후 5년이 지나서야 부지 활용방안 논의를 시작하는 바람에 이번 공개대상에서도 제외됐다는 것을 반성해야 한다.

새해가 얼마 남지 않았다. 새해에는 인천시와 부평구가 부평미군기지의 환경오염 문제에  적극 나서길 바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